[시선뉴스] 중국발 미세먼지는 기본, 경유차가 미세먼지의 주범이라는 보도와 함께 가정에서 조리시 배출되는 미세먼지가 폐암을 유발한다는 소식까지 전해지며 미세먼지에 대한 우려가 점차 깊어지고 있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의 입자 크기는 머리카락 두께의 1/7, 1/30에 불과하다. 입자가 매우 작기 때문에 호흡기를 통해 걸러지지 않고 우리의 폐 속으로 바로 침투해 호흡기 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폐암, 천식, 만성기관지염, 급성기관지염 등 각종 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이 된다.

▲ 출처/픽사베이

따라서 요즘과 같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때에는 최대한 야외 활동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일반 마스크가 아닌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또한 집에서 구이, 튀김 등의 요리를 할 때에는 반드시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가 유발하는 각종 기관지 염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배, 도라지, 녹차, 마늘, 전체식 홍삼, 해조류 등이 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은데 물과 배, 도라지 등은 기관지에 좋은 영향을 이뇨작용을 통해 미세먼지의 배출을 돕는다. 마늘과 홍삼은 면역력과 항균, 살균 작용을 하며 해조류는 중금속 등을 배출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요즘과 같이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시기에는 무엇보다도 기관지 건강을 챙기는 것이 중요하다. 미세먼지 예방수칙을 숙지하고,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최우선의 방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