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집에서 밥을 먹을 때 반찬이 없다면? 가장 슬픈 일 중 하나일 것이다. 그런데 이 반찬 하나 있으면 열 가지 반찬 안 부러울 것이다! 바로 장조림이다. 장조림은 짭짤한 간장과 소고기, 돼지고기, 메추리알, 달걀 등을 넣고 조린 음식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장조림 하나만 있으면 간장에 밥을 슥슥 비벼 한 그릇 뚝딱 해치울 수 있다.

오늘의 레시피에서는 달걀 장조림을 만들어 본다. 하지만 그냥 달걀도 아니다! 한 입만 먹으면 사르르 흘러나오는 반숙 노른자에 감동한다는 감동란으로 만드는 ‘간장 감동란’을 만들어 본다.

 

■ 재료
달걀 10개, 물 500ml, 진간장 500ml, 맛술 100ml, 다시마 1장, 설탕 한 컵, 소금 1T, 식초 1T

■ 만드는 법
1. 냄비에 넉넉히 물을 넣고 소금과 식초를 넣고 끓여준다.
2. 물이 끓으면 달걀을 하나씩 넣고 중불로 6분 30초 삶아준다.
3. 6분 30초가 지나면 체에 건져내고 차가운 물에 담가준다.
4. 냄비에 물, 진간장, 맛술, 다시마, 설탕을 넣고 5분 정도 끓여준다.
5. 간장이 끓는 동안 식혀둔 달걀의 껍데기을 벗겨준다.
6. 끓여낸 간장을 완전히 식혀준다.
7. 간장이 완전히 식으면 밀폐 용기에 만들어 놓은 감동란을 넣고 부어준 후 뚜껑을 닫는다.
8. 냉장고에 4시간 이상 재워두면 완성!

■ 오늘의 레시피 Tip!
- 따끈한 밥에 간장 감동란을 반으로 잘라 간장소스를 부어 비벼드시면 한 끼 식사로 최고입니다.
-달걀을 냉장고에서 꺼내 바로 넣으면 깨질 수 있으니 상온에 1시간 정도 두었다가 넣어주세요. 그러면 달걀을 삶을 때 깨지지 않아요.
-달걀을 삶을 때 한 쪽 방향으로 돌려주면 노른자가 가운데에 자리 잡아요.
-삶고 난 후 열기 때문에 노른자가 익을 수 있어요. 꼭! 차가운 물에 재빨리 식혀줘야 노른자가 익지 않아 맛있는 감동란이 만들어집니다.
-간장을 완전히 식히지 않으면 열기로 인해 노른자가 익을 수 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