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2016년 10월 첫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태풍 ‘차바’
제 18호 태풍 ‘차바’로 인해 부산과 울산 지역의 피해가 속출 했습니다. 당시 영상을 시선뉴스에서 속보로 전달했습니다. ([속보 영상] 태풍 '차바'의 위력 영상, 울산 지역 홍수주의보 발령)

2. 일본 노벨상
지난 3일 2016년 노벨생리의학상에 일본 도쿄공대 오스미 요시노리 명예교수(71세)가 선정됐습니다. 스웨덴 카롤린스카연구소는 올해의 노벨생리의학상 수상자로 세포의 자식작용(오토파지) 메커니즘을 규명한 오스미 요시노리 명예교수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는데요. 2년 연속 노벨상을 수상하는 일본. 치약 등의 의약외품의 안전성 조차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우리와는 크게 대조되어 씁쓸합니다. (일본은 또 노벨상 수상, 우리는 치약도 불안 [시선만평])

3. 개천절
10월 3일은 우리 민족의 시조인 단군이 우리 민족 최초 국가인 고조선을 건국한 것을 기념하는 개천절이었습니다. ‘동방예의지국’ ‘백의민족’ 등 다양한 별칭으로 불리며 특유의 민족성을 형성한 대한민국. 이 외에도 우리나라의 특징을 말해주는 독특한 별칭들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뉴스] 개천절 맞이! 우리민족, 우리나라를 뜻하는 이색 단어들 [시선뉴스])

4. 국정감사
지난 2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해임건의안 처리에 반발, 정세균 국회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국회 국정감사를 보이콧했던 새누리당이 4일부터 국감 복귀를 한다고 선언했습니다. 또한 일주일째 단식농성을 이어가던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도 단식을 중단했습니다. (하늘이 열리는 개천절 국감도 열리다 [시선만평])

5. 김영란법 시행
김영란법 시행 이후. 우리사회 곳곳에서 많은 모습들이 변화 되었습니다. 혹여나 애매한 기준 등으로 인해 구설에 오르거나 피해를 받게 되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두려움으로 잔잔한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김영란법 시행 8일째. 어떤 분야에서 어떤 변화된 모습들이 있을까요? (김영란법 시행 이후, 달라진 모습들 [인포그래픽])

6. 진퇴양란 기상청
지난 5일 태풍 ‘차바’가 제주와 남동부 지방을 휩쓸고 지나가면서 정전과 침수, 시설물 파손 등 대규모 피해를 입었습니다. 태풍 ‘차바’의 크기는 소형 태풍에 불과했지만 강도는 중급에 해당돼 막대한 피해를 입혔는데요. 일본 본토로 상륙할 것이라는 기상청의 당초 예보와 달리 방향을 틀어 한반도 남부지방을 강타해 피해가 더 커졌습니다. (갈수록 떨어지는 기상 정확도...진퇴양난의 기상청의 운명은? [시선만평])

7. 영화 ‘벤허’
전차 씬으로 유명한 <벤허>는 1880년 남북전쟁의 영웅인 루 월리스 장군이 쓴 베스트셀러 소설이 원작으로 1907년 무성영화로 처음 만들어진 후 1925년, 1959년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로 리메이크 됐습니다. 시대가 변한 만큼 영상미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오늘 무비 레시피에서는 화려한 영상미가 돋보이는 고전영화의 리메이크 완결판, 영화 ‘벤허’를 요리합니다. ([무비레시피] 영화 벤허, 네 번의 리메이크로 완성된 고전영화의 완결판 [시선뉴스])

8. 자동차 급발진
자동차 급발진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어 많은 운전자에게 불안감을 안겨주고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0년 이후 약 480여건의 급발진 추정 사고가 발생했는데, 있어서는 안 될 일이지만 만약 급발진 상황에 처한다면 어떻게 해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지 그 대처방법 함께 알아보도록 합시다. ([자동차의 모든 것] 급발진 상황, 현명한 대처법 [시선뉴스])

9. 반려동물 금지 음식
인간에게는 괜찮지만 반려동물이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어떤 음식들이 있는지 카드뉴스에서 알아보았습니다. ([카드뉴스] 반려동물이 먹으면 ‘절대’ 안 되는 음식들 [시선뉴스])

10. 항문질환
흔히 ‘잘 먹고 잘 싸는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배변 활동은 우리 건강에 굉장히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배변활동을 담당하는 항문에 문제가 생겼을 때, 부끄럽다는 이유로 혹은 더러운 병이라는 오해로 알리기를 꺼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항문질환인 치핵과 치핵을 어떻게 하면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항문질환 원인? 24시간 생활계획표보면 알 수 있어 [건강프라임-시선뉴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