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나이가 들면 신체의 여러 부분의 기능이 떨어지거나 퇴화하게 되는데, 혈관도 그중 하나다. 오래 쓴 파이프에 녹이 생기 듯 혈관에도 기름기가 끼고 그 탄력이 떨어지며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 이러한 혈액순환 장애로 치핵을 앓는 노인층이 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80대 이상 초고령층 치핵 환자는 최근 5년간 5511명에서 8419명으로 약 1.5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치핵은 항문 쪽에 작은 덩어리가 생기거나 아예 빠져나오는 증상으로, 항문관을 형성하는 혈관이 붓고 늘어나며 발병하는 혈관질환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치핵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기름기가 많거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고 평소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꾸준히 찾아 먹으면 치핵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출처/픽사베이

혈액순환에 좋은 다양한 음식으로는 표고버섯, 고구마, 전체식 홍삼, 미역, 콩, 귤, 녹차, 올리브유 등이 있다.

고령화가 심화 될수록 자연히 치핵으로 고생을 하는 노년층 또한 늘어날 수밖에 없다. 부모님의 소중한 건강을 지켜드리고 싶다면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과 함께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챙겨 드리는 지혜로운 자세가 필요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