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피로가 누적되고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은 이를 견디지 못해 여러 가지 질환으로 경고 신호를 보내곤 한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편두통이다.

머리의 한쪽에서만 나타나는 두통을 일컫는 편두통은 세계보건기구에서 정한 ‘일상생활 장애 초래 20대 질병’에 포함될 만큼 극심한 통증으로 악명이 높다. 많은 이들이 이러한 통증을 단순히 휴식이나 약물 복용 등으로 해결하려 하지만, 이러할 경우 증상이 만성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 때문에 편두통은 근본적인 발생 원인이 무엇인지를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치료와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까지 알려진 편두통의 주 원인은 과도한 스트레스, 피로누적, 수면장애 등으로, 이러한 원인이 머리 혈관 이상에 영향을 미쳐 발작적인 두통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다크초콜릿은 편두통에 좋다(출처/픽사베이)

따라서 편두통의 증상 완화와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으로 피로를 회복하고,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쓰는 노력과 함께 편두통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

편두통에 좋은 음식으로는 다크초콜릿, 은행, 무즙, 전체식 홍삼, 시금치, 두릅 팥 등이 있다. 그리고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으로는 조미료가 포함된 음식, 초콜릿, 알콜, 청어나 피클, 인스턴트 음식 들이 있으니 가급적 피하도록 하자.

편두통 증상을 방치해 만성화 되면 그 고통으로 인해 우울증이나 불안증 같은 정서장애까지 불러와 심각한 삶의 질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규칙적인 생활습관 유지와 스트레스 관리에 신경 쓰고, 편두통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