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포항 MBC 캡처

포항시가 이명박 대통령 고향마을에 기념관과 생태문화공원을 조성키로 하면서 과도하게 책정된 사업비와 완공 이후 요구되는 과다 유지비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다.

포항시는 2015년까지 포항시 흥해읍 덕실리 덕실마을에 국, 도비와 시비 등 120여억원의 예산을 들여 이명박 대통령 기념관과 생태문화공원을 조성, 포항의 새로운 관광명소로 만들겠다고 24일 밝혔다.

그러나 박경열(무소속) 포항시의원은 “국비 60억원의 예산도 확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도, 시비 등 20억원으로 기념관 조성 사업을 벌이는 것은 무리가 있다”며 “이 대통령 퇴임 후 덕실마을 방문객이 얼마나 될 지 모르는 상태에서 거액을 들여 기념관과 생태공원을 조성하는 것이 타당한 지 의문스럽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덕실마을 관광객 수가 2008년 45만명에서 2009년 18만명, 2011년 13만명, 지난해에는 10만명으로 해마다 줄고 있다.

또 기념관 등을 조성할 경우 유지 관리비만 연간 10억원이 들것으로 예상되는 등 시민 혈세를 낭비하는 애물단지가 될 가능성이 크다.

시민 김모(40)씨는 "예산 확보 방안도 불투명한 상태에서 사업부터 벌이는 것은 위험하다" 며“타당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사업시행 여부를 판단해도 늦지 않다”고 말했다.

반면, 포항시의 최현찬 관광진흥과장은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포항 출신으로, 아주 뛰어난 인재라고 보면 된다"며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 포항의 자부심이라고 부를 수 있으며, 공원을 잘 가꾼다면 많은 관광객이 포항을 방문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