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정부는 당정 협의회를 통해 18일 역대 최강 규모의 강진이 발생한 경북 경주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성호 국민안전처 차관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지진 관련 대책 당정 협의회에서 "경주 지역에 대한 2차 조사를 신속히 완료하고 요건이 충족되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겠다"고 말했다.

▲ (출처/국회 홈페이지)

또 이를 위해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농림부, 국토교통부,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재청, 국민안전처 등 관련 부처가 모두 참여하는 범정부 합동 지진 피해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다.

이어 이성호 안전처 차관은 "경주의 경우 피해액이 75억원이 넘어야 특별재난구역으로 선포할 수 있다"면서 "신속하게 조사를 완료해서 요건이 충족되면 선포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특별재난지역'은 자연재해나 대형 사고 등으로 피해를 본 지역의 긴급 복구를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기 위해 대통령이 선포한다.

이날 긴급 당정 협의회에는 당에서 이 대표와 함께 김광림 정책위의장과 경주 지역구의 김석기 의원, 관련 국회 상임위원회 간사들이, 정부에서 최양희 미래부 장관, 김재수 농림부 장관, 고윤화 기상청장, 나선화 문화재청장, 제정부 법제처장, 박춘섭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등이 각각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