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2016년 9월 둘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경주 지진
지난 12일 경북 경주에서 규모 5.1 지진에 이어 규모 5.8의 지진이 일어나는 등 여진이 이어 졌습니다. 이에 “한국도 더 이상 지진에 안전지대가 아니다”라는 의견이 나오며 과연 한국의 지진대비는 어떠한 실정인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습니다. 뜨거운 감자로 떠오른 ‘내진 설계’, 우리나라 실정은 어떠할까요? (경주 지진이 경고하는 ‘내진설계’,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 없어야” [시선톡])

2. 한복 입는 방법
민족 대명절, 추석. 우리나라의 대표 명절인만큼 우리의 전통 옷 ‘한복’을 입고 보내는 것이 좋지만, 평소에 입지 않다보니 입는 방법조차 생소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팁톡에서 남자와 여자 한복 올바르게 입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T!p Talk] 추석맞이 특집! 남자한복, 올바르게 입는 방법 [시선뉴스-팁톡] / [T!p Talk] 추석맞이 특집! 여자한복, 올바르게 입는 방법 [시선뉴스-팁톡])

3. 추석 귀성/귀경길
민족 대 명절 추석 연휴가 있었던 한 주. 올 추석 역시 많은 사람들이 설레는 맘으로 귀성/귀경 또는 나들이를 계획했는데, 교통 상황을 예측하고 되도록 일정을 미리 계획하는 것이 정체를 피하는 방법을 궁금해 했습니다. 이에 한국도로공사와 국토교통부의 정보를 토대로 귀성 및 귀경길 계획을 알아보았습니다. (‘추석’ 귀성-귀경길 교통정보, “언제 출발하면 막히지 않을까?” [자동차의 모든 것])

4. 김영란법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이른바 <김영란 법>이 이달 28일 부터 시행됨에 따라 많은 여파가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김영란법의 처벌 대상이 그간 자유롭게 진행되던 접대, 선물 등 많은 부분에 적용되다 보니 새로운 법규에 저촉 되지 않기 위한 조심스럽고 분주한 움직임이 포착되기도 했는대요. 이슈가 되고 있는 김영란세트는 무엇일까요? (“김영란 법의 기준에 맞춰라”, 여기저기서 생겨나는 ‘김영란 세트’ [지식용어])

5. 명절놀이
추석의 가장 좋은 점은 바로 자주 만나지 못한 가족과 친지들이 한 자리에 모이는 겁니다. 오랜만에 만난 가족과 친척들이 어색하기도 하고 낯설기도 하다면 함께 놀이를 하며 어색함을 풀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실내에서도 즐길 수 있는 명절놀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세컷뉴스] TV앞에서만 추석을 보냈다면? 가족들의 화합을 위한 집에서 즐기는 명절놀이 [시선뉴스])

6. 고산자
우리나라 지도의 금자탑 ‘대동여지도’. 그 지도를 만든 최고의 지리학자 ‘김정호’. 가장 완벽한 지도를 만들기 위해 전국 방방곡곡을 자신의 발로 직접 밟으며 지도를 만듭니다. 추석연휴기간, 대동여지도에 대해 많은 관심이 이어졌습니다. ([무비레시피] 영화 고산자 대동여지도, 단 2줄로 기록된 역사 속 인물의 재탄생 [시선뉴스])

7. 갤럭시 노트7
많은 관심 속에 출시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노트7. 출시 후 홍채인식, 슬림한 디자인 등으로 찬사를 받으며 높은 인기를 보였고 사전예약 고객들이 조금이라도 물건을 빨리 받기 위해 매장 앞에서 밤을 새는 진풍경도 연출되기까지 했습니다. 그런데 이처럼 출시 초기 흥행을 이어가던 갤럭시노트7에 위기가 발생했습니다. <배터리 결함>을 인정한 삼성이 전량 리콜이라는 조치에 나섰고, 더불어 과거의 애니콜 화형식까지 이슈가 됐습니다. (‘갤럭시 노트7 전량 리콜’의 거울, <애니콜 화형식> [지식용어])

8. 접촉사고 대처법
민족 대 명절 추석 연휴입니다. 풍성한 한가위 가족들과 귀성/귀경 또는 나들이 나서는 사람들이 많아 도로에 차량이 증가하는데요. 그런 만큼 사고 발생 빈도도 높아지는데, 즐겁게 나선 길 접촉사고라도 나게 되면 머릿속은 하얗게 될 수밖에 없다. 절대 있어서는 안 되지만 혹시 생길 수 있는 접촉사고에 대처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차의 모든 것] 추석 귀성/귀경길, 만약의 접촉사고 대처법 [시선뉴스])

9. 아육대
명절 특집 프로그램하면 무엇이 있을까요? 지난 7년 동안 한국의 대표 명절 추석과 설이면 당연히 기대하게 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무대에서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는 아이돌 가수들이 육상을 비롯한 스포츠 경기를 하며 또 다른 매력을 발산하는 프로그램 바로 ‘아이돌 스타 육상 선수권대회’, 이른바 <아육대>입니다. (설/추석 명절 대표프로그램 <아육대>, “우려점도 있어” [지식용어])

10. 차인표
차인표가 최근 방송을 시작한 ‘월계수 양복점 신사들’에 출연하며 ‘히트’를 노리고 있습니다. 차인표는 과거에 전설의 재단사였으나 지금은 치킨집을 운영하는 ‘배삼도’역으로 열연하며 배우 라미란과 부부 호흡을 맞추고 있는데요. 첫 회부터 역대급 케미로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시선★피플] 전설의 재단사로 돌아온 여전히 멋지고 건실한 배우 ‘차인표’)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