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에 매장을 개점하며 높은 인기를 올리고 있는 햄버거 가게 ‘쉐이크 쉑’, 일명 ‘쉑쉑버거’. 이 쉐이크쉑 매장이 지난 7월 22일 국내 최초로 문을 열면서 그야말로 화제다. 특히 개점 첫날 ‘쉐이크 쉑’에 입장하려는 사람들이 전날 밤부터 사람들이 줄을 서기 시작해 오픈 전까지 1천500여명이 몰리는 등 기록적인 무더위 속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모았다.

뜨거운 반응의 쉐이크 쉑, 창업자는 뉴욕 요식업 대부 <대니 마이어>

'뉴욕 버거'로 불리는 쉐이크 쉑은 2001년 미국의 식당사업가인 대니 마이어가 뉴욕의 매디슨 스퀘어 공원에서 노점상으로 창업한 상표로 영국, 두바이, 일본 등에 진출해 있다. 쉐이크 쉑의 창업자 대니 마이어는 미국의 대표 요식업 인물로 쉐이크 쉑을 포함해 ‘유니언 스퀘어’ 카페, ‘그래머시 태번’ 등 뉴욕 내 최고의 레스토랑을 여럿 운영하는 USGH의 대표이다. 

▲ [사진/위키피디아]

푸드트럭에서 세계적인 햄버거 브랜드 <쉐이크 쉑>를 만들어 내다

대니 마이어의 여러 성공 스토리 중 쉐이크 쉑은 대표적이다. 쉐이크 쉑은 맥도널드 등 패스트푸드 산업이 사양길로 접어들던 2000년대 초반에 탄생했다.

2001년 미국 뉴욕 맨해튼 중심가에 있는 매디슨 스퀘어 공원. 핫도그를 파는 택시 모양 푸드 카트 앞에 사람들이 줄을 섰다. 이 작은 매점이 현재 전 세계 13국 98개 매장을 운영 중인 쉐이크쉑 버거의 시작이다.

질 좋은 음식과 서비스는 소문을 만든다 "저기가 사람들이 열광하는 쉑쉑버거야?" 

대니 마이어 회장은 이 카트에서 가격은 비싸지 않으면서도 재료는 고급인 핫도그를 판매했는데 소위 '대박'이 났다. 쉐이크 쉑의 음식과 서비스에 만족했던 사람들은 그의 푸드트럭에 다시 방문했고 SNS에 후기가 올라오며 소문이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그렇게 이벤트로 끝내려 했던 핫도그 카트는 3년 넘게 이어졌고 결국 마이어 회장은 2004년 카트를 철수하고 핫도그와 햄버거, 밀크셰이크 등을 파는 공원 내 매점을 열었다.

▲ [사진/USHG 홈페이지]

성공 비결은 고객과 직원을 향한 <진심>  

이렇듯 쉐이크쉑은 광고 한 번 하지 않고 웰빙 열풍으로 채식주의자 식당과 아시안 음식 식당이 가득하던 뉴욕에서 유명 인사들을 끌어오는 등 성공을 거두었다. 그리고 이제는 전 세계로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과연 마이어 회장의 비결은 무엇일까?

대니 마이어 회장의 성공 비결은 두 가지로 대표할 수 있다. 바로 고객 감동과 직원 감동 정책이다.

"고객 한명 한명에게 <For you>라는 마음으로 다가가죠"

그는 우선 음식의 맛은 기본으로, 타 업체와의 다른 전략으로 고객의 입맛과 마음까지 사로 잡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그렇게 고객 한명 한명이 나의 가게를 이용하면서 스스로를 중요한 사람임을 느끼도록 해야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양질의 재료로 맛을 유지하고 서비스를 넘어 따뜻한 환대 등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특히 대니 마이어는 서비스를 넘어 고객 한명 한명의 감동을 이끌어내는 ‘For you’개념을 중시한다고 밝혔다.

▲ [사진/USHG 홈페이지]

"채용 절차는 줄이되 회사와 조화를 이룰 인재를 <확고한 주관적 기준>을 정해 채용합니다"

그리고 대니 마이어는 고객 뿐 아니라 직원들의 중요성도 간과 하지 않는 점이 자신의 성공 비결이라고 말한다. 때문에 대니 마이어는 조금 다른 방식의 기준으로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그가 운영하는 USHG사의 채용절차와 질문은 다른 기업에 비해 매우 단순하다. 그 대신 “우리 팀원들과 일하는데 문제가 없을까?” “이 사람을 채용하면 후회하지 않을까?” 하는 주관적인 채용과정을 거치며 효율적인 팀의 일원이 될 만한 인재인지를 판단 한다. 그렇게 되면 기존의 직원들은 물론 채용된 직원도 금 새 행복하게 일하는 일원이 된다고 대니 마이어는 설명한다. 그리고 실제 USHG사의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아 이직율이 매우 낮은 수치를 보인다.

▲ [사진/USHG 홈페이지]

대니 마이어의 <진심>은 부메랑처럼, <성공>이라는 이름으로 돌아왔다

이렇듯 고객은 물론 직원들에게 진심으로 대하는 모습이 대니 마이어의 성공의 비결이 아닐까 생각된다. 대니 마이어는 진심이 담긴 기업운영 방침이 그것을 경험한 고객과 직원들의 입소문 그리고 SNS를 타고 일파만파 퍼져나가는 것이 큰 홍보효과가 되어 돌아온다고 설명한다. 즉 내가 먹은 음식을, 내가 받은 서비스를, 내가 경험한 진심을 자랑하고 싶게 만드는 것이 성공의 큰 비결이라는 것이다. 그의 진심어린 기업운영 방침이 또 어떠한 뜨거운 결과를 만들어낼지 귀추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