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마블의 인기 캐릭터 토르. 특히 국내에서 영화 ‘어벤져스’가 인기를 끌며 ‘토르’라는 캐릭터 역시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그리고 2017년 개봉을 목표로 토르의 새로운 판타지적 이야기와 액션을 담을 ‘토르:라그나로크’가 제작중인 것으로 밝혀져 화제를 모르고 있다.

토르는 원래 북유럽 신화에 나오는 고대 게르만족의 신으로 소르(Þórr)라고도 불린다. 많은 나라가 속한 북유럽의 ‘신’답게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른데, 독일에서는 ‘도나르(Donar)’, 라플란드에서는 ‘호르’ 또는 ‘호라갈레스(Horagalles : 호르의 주인)’라고 불린다.

토르의 어원은 ‘천둥' 또는 '굉음'을 표현한 의성어(천둥이 꽝 하며 치는 소리)로, 천둥신임을 상징하며 가장 큰 특징은 망치 형상의 무기를 지니고 다닌다는 점으로 무기의 정식 명칭은 ’묠니르(Mjǫllnir : 가루로 만드는 것, 분산 시키는 자)'이다.

▲ '토르'(오른쪽)와 말썽쟁이 동생 '로키'(왼쪽). [사진/ 영화 '토르 : 천둥의 신' 스틸컷]

토르를 둘러싼 이야기는 다양하다. 먼저 토르가 하늘의 빛을 지배하는 신이라는 전설이 있다. 그와 관련된 신화에 따르면, 토르가 거인의 안구나 영웅의 엄지발가락을 하늘에 올려서 별을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즉 번개뿐만이 아니라 하늘의 여러 가지 빛을 지배하는 신이라는 전설이다.

두 번째는 토르가 풍성함을 지배하는 신으로 경배 받았다는 전설도 전해진다. 토르가 지배하는 번개가 곧 비를 몰고 온다는 연계성 때문에 사람들로부터 은혜의 비나 오곡백과의 풍성함을 지배하는 신으로 경배 받았다는 내용이다.

세 번째는 토르가 거인으로부터 인간을 지켜 준다는 전설이다. 이 부분에서 바로 그의 무기인 '묠니르‘가 등장하는데, 묠니르를 이용해 인간을 괴롭히는 거인족으로부터 인간을 지켜주는 수호신으로서의 역할을 하며 숭배를 받았다는 신화이다.

마지막으로 토르의 신화에 따르면 토르에게 또 하나의 중요한 역할이 있었는데 바로 결혼과 출산, 장례식 같은 인생의 통과의례 때 관혼상제를 정화하는 역할이었다. 토르의 전설 속에 나오는 사람들은 각종 의식을 치를 때마다 토르의 ‘묠니르’를 형상화 한 것을 신부나 화장터의 불 위에 올려놓고 토르에게 빌었다. 신부에게는 자식을, 아이들에게는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힘을, 그리고 죽은 자에게는 방황하지 않고 저승에서 살 수 있도록 토르에게 기도한 것인데, 이 부분에서 토르가 관혼상제까지 다스리는 신이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신화 속에서 이렇게 강하고 믿음직스러운 신으로 추앙받던 토르에게도 한 가지 아킬레스건이 있었다. 바로 로키라는 이름의 동생이었다. ‘어벤저스’, ‘토르’ 등 ‘토르’가 등장하는 영화를 보게 되면 그가 로키 때문에 곤경에 처하거나 위기에 빠지게 되는 스토리를 접하게 되는데, 이는 실제 설화에서도 등장하는 부분이다.

설화에 따르면 어느 날 로키가 토르의 숙적인 거인왕 게이르뢰드(Geirrøðr)에게 붙잡힌 적이 있었다. 그때 게이르뢰드가 로키에게 말했다. "로키, 너를 풀어주는 대신 조건이 있다. 전혀 어렵지 않다. 우리 집으로 토르를 불러주면 된다. 토르를 손님으로 극진히 대접하고 싶다. 다만 그의 해머와 힘을 쓸 수 있는 허리띠를 두고 오게 하면 된다. 할 수 있겠느냐?" 물론 토르가 눈엣가시였던 거인왕 게이르뢰드가 토르를 죽이려 벌인 교묘한 술책이었다.

로키 역시 거인왕의 음흉한 속내를 알았지만 3개월간 먹지도 못하고 감금되어 있었고 또한 형 토르의 그늘에 가려 늘 2인자일 수밖에 없던 상황에 동조하고 말았다. 하지만 토르는 더욱 뛰어난 두뇌와 힘 그리고 숭배하는 사람들이 많았기에 무사히 위기를 극복하고 거인왕까지 해치울 수 있었다.

이렇듯 신화 속에서 수많은 능력을 바탕으로 인류를 지키고 인간들로부터 숭배 받아온 토르. 하지만 늘 넓은 아량으로 용서해주는 말썽쟁이 동생 ‘로키’로 인해 골머리를 썩는다. 그리고 그러한 점들이 영화에도 고스란히 반영되기도 하는데, 내년 개봉을 앞둔 ‘토르:라그나로크’에서는 토르와 로키가 또 어떻게 옥신각신 하는지를 보는 것도 좋은 관전 포인트라 할 수 있겠다.

신화에 나오는 신으로, 또 마블의 인기캐릭터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토르. 그의 이야기의 원천인 신화를 알면 토르가 나오는 콘텐츠들이 더욱 신선하고 재밌게 다가올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