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지윤 에디터]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 위급한 상황에 빠진 환자에게 ‘앰부백’을 사용하는 장면이 종종 등장한다. 앰부백은 수동식 인공호흡기로 호환자의 호흡을 도와주는 의료기기다. 일반인에게 사용할 기회가 많은 것은 아니지만, 알고 있으면 유용한 앰부백 사용법. 정의부터 구성요소, 사용법까지 알아보자.

 

◆ 앰부백이란
수동식 인공호흡기(Ambu Bag: 앰부백)는 응급시에 안면마스크와 튜브를 통해서 환자의 호흡을 도와주는 의료기기다. 일반적으로 호흡낭(Bag)과 밸브를 포함하며, 보통 구급차, 구급실 등에서 사용된다.

◆ 앰부백의 구성
A. 마스크: 공급되는 호흡가스를 환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한다.

B. 환자밸브: 들숨과 날숨에 따라 호흡가스가 전달되고, 숨이 배출되도록 한다.

C. 압력조절밸브: 압력을 조절하는 밸브.

D. 호흡낭: 사용자가 호흡낭을 눌러 호흡가스를 환자 쪽으로 전달해줄 수 있다.

E. 흡기밸브: 호흡 낭을 누를 때는 산소저장백에 있는 호흡가스를 차단하고 호흡낭을 놓을 때는 호흡가스를 제공한다.

F. 산소공급튜브 연결구: 보충산소를 사용하는 경우, 산소공급튜브를 통해 산소를 공급한다.

G. 산소저장백: 보충산소를 사용하는 경우 호흡낭에 연결되며 산소가 임시적으로 저장되는 공간.

◆ 앰부백 사용법
1. 환자를 눕히고 환자의 입을 열어준 다음에 혀가 기도를 막지 않도록 한다.

2. 앰부백을 사용하는 사람은 환자의 머리 뒤쪽에 앉고, 환자의 기도가 열리도록 턱을 사용자의 방향으로 당겨준다.

3. 마스크로 환자의 입과 코를 덮고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게 단단하게 잡으면서, 다른 손가락으로는 환자의 뺨을 잡아 고정한다.

4. 다른 손으로는 일정한 주기로 호흡낭을 눌러서 폐에 산소를 공급한다.

5. 앰부백을 사용하는 동안 환자가 제대로 호흡하고 있는 지 확인하기 위해 환자의 가슴이 오르내리는지 관찰한다. 또 환자가 호흡을 내쉴 때 마스크 내부에 뿌연 김이 생기는 지 확인한다.

앰부백은 일반인도 구입하고 사용할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훈련을 받은 의료인들이 사용하는 도구다. 일반인이 앰부백을 항상 구비하고 다니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심폐소생술을 배워두는 것도 응급한 상황에서 소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방법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