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지윤 에디터 / 이정선 pro] 세계 최대의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 일반적으로 영상을 시청만 하는 경우가 많지만 우리가 미처 몰랐던 기능이나 활용법도 많다. 그 중 몇 가지 꿀팁을 소개한다.

유튜브 영상을 통해 ‘움짤(움직이는 이미지)’ 만들기
유튜브 동영상에서 원하는 부분을 gif로 파일로 생성할 수 있다. gif 파일을 생성하고 싶은 동영상의 URL 주소를 찾는다. URL 주소가 ‘https://www.youtube.com/watch?v=LFKD5pV_mOU&feature=youtu.be’ 라면 https://뒤에 gif만 추가하면 된다.

그러면 gif 생성 페이지로 이동하면서 길이와 시작 시간 그리고 제목과 캡션 등을 정해 움짤을 만들 수 있다.

유튜브 영상 시작점 설정하기
원하는 영상을 클릭하고 ‘소스코드’를 확인한다. <iframe width="560" height="315" src="https://www.youtube.com/embed/LFKD5pV_mOU" frameborder="0" allowfullscreen></iframe> 이 예시 영상의 소스코드다.

‘embed/’와 ‘frameborder’ 사이에 있는 값이 유튜브 영상의 고유값이다. ‘embed/’뒤에 ‘&start=초단위값’을 입력한다.

즉, ‘LFKD5pV_mOU"=120’라고 입력하면 해당 영상은 120초부터 재생된다. 재생시작점을 설정한 소스코드를 복사해서 인터넷 게시판에 붙이면 동영상이 내가 원하는 부분부터 재생된다.

유튜브 영상 반복재생하기
영상의 URL 주소에서 ‘youtube’와 ‘.com’사이에 repeat이라는 단어를 넣고 검색창에서 엔터를 친다. 그러면 ‘LISTENONREPEAT’라는 홈페이지로 이동한다. 이동한 인터넷 페이지 하단에는 재생한 횟수를 자동으로 세는 ‘0Repeats’글자를 확인할 수 있다.

유튜브에서 원하는 영상 정확하게 찾기
원하는 영상을 검색하기 위해 관련된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해도 유튜브에 업로드된 방대한 양의 동영상 속에서 내가 원하는 영상만 찾아보기가 어려운 경우가 있다. 그럴 때는 검색창 첫 부분에 ‘allintitle’과 함께 검색어를 치면 된다. 예를 들면 ‘시선뉴스’에 대한 정보를 찾고 싶다면 ‘allintitle시선뉴스’라고 검색하면 된다.

원하는 위치로 이동하기
유튜브에서는 키보드의 방향키 버튼을 누르면 영상 위치를 5초 앞, 5초 후로 이동할 수 있다. 또 숫자 0부터 9까지 영상의 구간이 나뉘어져있기 때문에 키보드에서 원하는 번호키를 누르면 영상에서 해당하는 위치로 이동할 수 있다.

무료 음원 활용하기
유튜브의 ‘오디오 라이브러리(Audio Library)’에서는 저작권료 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고품질 오디오트랙과 음향효과를 제공한다.

‘https://www.youtube.com/audiolibrary/music’에 들어가서 원하는 음악을 찾고 다운로드 버튼만 누르면 간편하게 원하는 음원을 활용할 수 있다.

이번에 소개한 유튜브 사이트 꿀팁으로 좀 더 자유롭게 유튜브 영상을 재생하고, ‘움짤’과 ‘음원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원하는 정보를 저장하는 등 유튜브 사이트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