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기자 / 디자인 이정선 pro] 스마트 폰의 활용이 높아진 요즘, 스마트 폰을 분실하면 비용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담긴 파일들 때문에 마음고생을 하게 된다. 스마트폰 분실에 대처하는 방법 없을까? 물론, 세심한 관리가 최고의 대처법이다!

먼저 안드로이드 기반의 스마트 폰의 경우이다. 가장 기본적으로 ‘잠금’을 설정해 두는 것이 좋다. [설정]의 [보안] 항목에서 설정 가능하고 반적으로 화면 잠금은 ‘패턴’, ‘PIN’, ‘비밀번호’, ‘지문’ 중 선택가능하다.

잠금 화면에 비상 연락처를 표시할 수도 있다. [설정] [보안] [소유자 정보]에서 설정 가능한데, 잠금 화면에 표시할 내용을 입력하면 잠금 상태에서도 입력한 내용이 노출된다. 잠금 화면에 분실 시 연락 받을 수 있는 연락처를 기입하면 습득한 사람이 이를 보고 연락할 수 있다.

다음은 ‘Android 기기 관리자’ 이용할 수 있다. [설정] [보안] [기기 관리자] [Android 기기 관리자]에서 설정 가능하다. 기기 관리자 기능을 활성화 하면 위치를 찾거나 기기를 잠그고 데이터를 보호하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는데, 이때 위치 추적을 위해서는 위치 정보 기능(GPS)을 활성화해야 한다.

‘Android 기기 관리자’ 이용법은 먼저 기기를 분실・도난 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Android 기기 관리자’로 접속,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한다. 그러면 내 계정에 등록된 안드로이드 기기가 지도상에 위치와 함께 표시된다. 또한 이 사이트를 통해 원격으로 벨 울리기 기능 (최대 볼륨으로 5분간 벨이 울림), 원격으로 화면 잠금 설정, 분실폰에 메시지와 전화번호를 입력해 전송(잠김 화면에 표시, 통화연결 가능) 할 수 있다.

위의 노력에도 찾기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시에는 중요한 데이터를 지워버리는 편이 낫다. Android 기기 관리자의 ‘초기화 기능’을 실행하면 스마트폰에 저장되어있는 사진과 음악, 설정 및 설치한 앱까지 모두 삭제, 기기가 초기화 상태로 돌아간다. 단, 개인정보 유출을 방지하는 마지막 수단으로 사용해야하고, 추가 장착한 SD카드에 저장한 데이터는 삭제되지 않을 수도 있다.

다음은 IOS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경우이다. 역시 가장 기본적인 ‘잠금’기능을 설정해 두는 것이 안전하다. [설정] [Touch ID 및 암호]에서 설정가능하다. 참고로 이때 ‘데이터 지우기’를 활성화 해두면, 암호 입력 시도 10회 실패하면 해당 기기의 모든 데이터가 지워지게 되어 중요 정보 유출을 방지할 수 있다.

그리고 ‘나의 iPhone 찾기’ 기능을 이용해 분실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다. [설정] [iCloud] [나의 iPhone 찾기]에서 활성화 가능하고 ‘마지막 위치 보내기’까지 켜두면 배터리 잔량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태일 때 마지막 위치를 애플에 전송하게 된다.

‘나의 iPhone 찾기’ 이용법을 살펴보자. 아이폰을 분실하면 웹 브라우져 ‘아이클라우드’에서 위치 검색 및 원격 설정 가능하다. 또한 ‘나의 iPhone 찾기’ 앱을 설치하면 ‘다른 아이폰’으로 ‘분실한 아이폰’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나라 법규의 실정상, 아이폰의 ‘위치 추적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위치 찾기 기능’은 사용불가하다.

‘나의 iPhone 찾기’ 기능에는 ‘사운드 재생(아이폰에서 알람음이 크게 발생하도록 할 수 있음.)’, ‘분실모드(원격으로 분실 아이폰의 설정을 변경할 수 있음.)’를 원격 제어할 수 있다. 특히 암호를 지정해서 잠금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데 이때 잠금화면에 습득자가 볼 수 있도록 메시지와 연락처를 표시할 수 있고, 습득자가 통화 버튼을 누르면 잠긴 상태에서도 지정된 연락처로 전화를 걸 수 있다.

그 밖에 휴대전화를 분실하면 각 이동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분실신고를 해야한다. 그러면 분실한 전화기의 발신이나 착신 금지 설정, 통신사의 통신망을 이용한 대략의 위치 추적을 할수 있고 분실된 기기의 차후 재사용 막을 수 있다.

또한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운영하는 ‘핸드폰 찾기 콜센터’를 이용하면 우체국이나 경찰서에 수집된 습득 휴대전화 중 내가 분실한 전화기가 있는지 확인가능하다.

이상 스마트폰 분실 대비책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마트폰을 분실하면 ‘금액’과 ‘수많은 데이터’ 때문에 참 속상하다. 뿐만 아니라 각종 범죄에도 악용되는 만큼 무엇보다 자신의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일어난 자리 다시 한 번 살펴보는 세심함이 필요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