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정유현입니다. 전체 임산부의 5% 정도가 가지고 있다는 임신중독증. 임신중독증이란 임신과 관련된 고혈압성 질환을 통칭해서 말하며, 전 세계적으로는 약 16%의 산모 생명을 앗아가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그러나 이름만 들어선 병에 대해 짐작이 잘 가지 않는 임신중독증. 오늘 건강프라임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임신중독증은 임신 중 고혈압으로 인해 혈류가 엄마와 태아에게 원활하게 전달되지 않는 상태를 뜻합니다. 최근에는 임신중독증이란 용어보다 ‘임신과 합병된 고혈압성 질환’이라 하며 4가지로 분류, 진단합니다.

 

첫째 임신성 고혈압입니다. 이는 임신 20주 이후 고혈압이 발견되긴 하지만 단백뇨는 없는 상태입니다. 두 번째는 전자간증 인데요. 고혈압과 함께 단백뇨가 검출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세 번째. 고혈압과 단백뇨, 알 수 없는 경련이 함께 발생하는 자간증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네 번째. 분만 후 12주가 지난 뒤에도 계속해서 고혈압이 지속되는 만성 고혈압이 있습니다.

임신중독증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임신 초기에 태반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이상이 생겨 혈류공급이 제한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차적으로는 산모에게 이미 비만이나 당뇨, 만성 고혈압 등 유전적 영향 있다면 임신 중독증 발병에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임신중독증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고혈압과 단백뇨가 있습니다. 고혈압과 단백뇨는 임신중독증을 진단하는 기준이 되는데요. 산모가 산부인과 방문 시 매번 시행하는 이유도 임신중독증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 외에도 부종이나 경련, 발작과 같은 전신 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태아의 움직임이 둔해지거나 태반이 먼저 떨어지는 태반조기박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신중독증이 진행된 경우에는 시야가 흐려진다든지 폐부종, 간의 파열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한편, 노산인 산모들에게는 ‘임신중독증’이 자신에게도 영향을 미칠까 걱정 많이 하는데요. 임신중독증, 과연 나이와 관련이 있는 걸까요?

◀의사 INT▶

신재은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산부인과 교수

임신중독증과 나이와 관계는?

일단은 나이하고 연관이 있고요 10대 임산부 경우에 임신성 고혈압이 3.-4배 정도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고령 산모도 위험성이 크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35세, 40세가 넘어가는 산모에서 발생률이 1.5배에서 2배 정도 증가한다. 이렇게 알려져 있습니다 단순히 나이만의 문제라고 보기보다는 나이가 많으신 분들이 당뇨라든지 고혈압이라든지, 이런 만성 질환을 미리 갖고 계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런 산모에서 발생을 하다 보면, 단순히 나이만의 문제만은 아니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령 산모의 경우에는 미리 당뇨라든지, 비만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겠고요, 임신 전에. 또, 임신을 하게 된다면 이런 것을 정기적으로 체크해서 임신중독증으로 발병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MC MENT▶

산모와 태아에 위협적인 임신 중독증을 예방하는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요?

임신중독증 연구 초기 저염식과 항산화 섭취에 대해 연구가 이뤄졌지만 아직까지 입증된 바는 없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독증 발생에 있어 당뇨와 고혈압 등의 질환이 주요 원인이 되기 때문에 산모의 당뇨와 고혈압을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적절한 체중을 위한 균형 잡힌 식사와 운동을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고, 평소 혈관 병력이 있는 산모라면 전문가 상의 후 저용량의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이 혈관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과거에 임신중독증을 앓았던 산모나, 고령 임산부, 당뇨와 고혈압 발병 가능성이 있는 산모들은 임신 후 전문가와의 꾸준한 상담이 필수적입니다.

 

◀의사 INT▶

신재은 가톨릭대학교 부천성모병원 산부인과 교수

임신중독증 치료법은?
분만이 답입니다. 임신중독증이 일단 진단이 되면 그다음부터는 계속 심해지는데, 어느 정도 심각하게 되는 , 어떤 발병 속도 진행속도가 얼마나 빠르냐에 따라, 분만 시기를 결정할 수 있고요 중증이 되기 전에 끌어보려는 노력을 해야 하고, 만약 만삭인데 진단이 됐다 그러면 빨리 분만을 하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MC MENT▶

임신중독증. 분만 이후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것이 정석이지만 분만 이후에도 만성고혈압으로 가거나, 다음 임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꾸준한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부부라면 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흡연과 음주를 삼가고 균형 잡힌 식습관 및 비타민 등의 보조제를 통해 관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소중한 아이와 산모를 지키기 위한, 임신중독증에 대한 모든 것,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의상협찬- 44-105 까지 빅사이즈 여성의류 쇼핑몰 러블리 핫핑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