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정유현] 사랑하는 연인에게 신발을 선물하면 멀리 도망간다는 말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연인들에게는 신발 선물이 일종의 금기와도 같다. 이처럼 각 나라마다 그 나라의 전통과 문화에 따른 선물금기가 있다. 어떤 선물금기가 존재하고 무엇을 유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 미국, 캐나다, 영국(서방국가) 금기선물
- 백합꽃 : 미국, 캐나다, 영국과 같은 서방국가에서 일반적으로 백합꽃을 장례식장에서 쓰기 때문에 ‘죽음’을 의미한다.

▼ 중국의 금기선물
- 우산 : 우산(雨伞)의 산(伞) 자가 헤어질/흩어질 산(散)과 발음이 같아 부정적인 의미를 지닌다.
- 거북이 : ‘거북이(乌龟)’를 뜻하는 중국어 발음이 중국어 욕설과 비슷하다.
- 꽃다발 : 꽃은 '생명이 짧음'을 의미하고 중국에서 꽃다발은 장례식장에서 주로 가져간다.
- 시계 : 시계(钟表)의 終이 중국어에서 끝남을 의미한다.
- 손수건 : 슬픔과 눈물을 의미한다.
- 배 : 중국어로 ‘이별’의 의미가 있다.

* TIP : 선물을 줄 때 혹 중국인이 선물을 선뜻 받지 않지 않더라도 계속 받기를 권해야 한다. 중국인들은 받기 전에는 세 번 정도 거절하는 것이 예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 축의금이나 선물은 ‘짝수’로, 부의금은 ‘홀수’로 주는 게 관례다.

▼ 일본의 금기선물
- 칼 : 그 동안의 관계에 단절을 의미한다.
- 숫자 4와 관련된 선물 : 일본도 우리나라처럼 숫자 4를 죽음과 연관시킨다.

▼ 프랑스의 금기선물
- 빨간 장미 : 프랑스에서 빨간 장미는 프러포즈 시 사용하는 것으로 오해를 일으킬 수 있다.
- 향수나 와인 : 개인적 취향이 확실하기 때문에 좋아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 카네이션 : 우리나라에서는 어버이날 선물로 쓰이지만, 프랑스에서는 장례식용으로 쓰인다.

▼ 멕시코의 금기선물
- 칼 : 일본과 마찬가지로 관계를 단절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 노란 꽃 : 멕시코에서 노란 꽃은 죽음을 의미한다.
- 은으로 만들어진 선물 : 멕시코에서는 은을 값싼 장신구라고 생각한다.

 

▼ 인도의 금기선물
- 소 : 힌두교가 국교인 인도는 소를 진성시하기 때문에 소를 이용한 식품은 피해야 한다.
- 쟈스민/쟈스민 향수 : 인도에서 쟈스민은 장례식에 쓰인다.

▼ 독일의 금기선물
- 열 세 송이 꽃 : 독일에서 ‘13’은 불길한 숫자를 뜻해 열 세 송이 꽃은 불길함을 뜻한다.

* TIP : 독일에서는 꽃을 선물할 때 꽃다발을 싼 포장지를 벗겨 주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하며, 중국인에게 선물할 때와는 달리 독일인들은 ‘홀수’로 선물하는 것이 관습이다.

▼ 헝가리의 금기선물
- 붉은 장미와 백합 : 죽음과 연관된다.
- 와인 : 헝가리 인들은 자신이 생산하는 와인에 대한 자부심이 강하므로 와인은 선물하지 않는다.

* TIP : 독일 사람들과 반대로 꽃은 반드시 포장하여 선물해야 한다.

▼ 브라질의 금기선물
- 칼 : 일본, 멕시코와 마찬가지로 관계를 끝낸다는 뜻이다.
- 검은색과 자주색 선물 : 검은색과 더불어 브라질은 자주색도 불길하다고 생각한다.

국가별로 전통과 종교, 문화적 환경이 다르다보니 선물을 할 때도 그 나라의 특징을 고려해야 한다. 안 좋은 선물은 안 하는 것만 못하기 때문이다.

혹시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대부분의 국가에서 ‘죽음’을 상징하는 흰색이나 검정색의 포장지를 피하고, 칼과 같은 위험한 물건은 선물하지 않도록 하자. 여기에 선물과 함께 마음이 담긴 카드를 함께 준다면 진심을 더욱 돋보이게 해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