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정유현] 1990년대 후반부터 큰 인기를 끌었던 걸그룹. 1세대 S.E.S와 핑클을 시작으로 2세대 원더걸스, 소녀시대, 3세대 2NE1, 시스타, 4세대 EXID, 러블리즈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변화해왔다. 그 가운데 특징적인 것이 있다면 세대가 지날수록 걸그룹의 멤버 수가 점차 늘어나는 추세라는 것이다.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에서 8명 이상의 대형 규모를 갖추고 있는 걸그룹에는 어떤 그룹이 있을까? (나열 순서 : 멤버 수 기준)

 

1. 우주소녀(12명)
-데뷔 : 2016년 2월 <WOULD YOU LIKE?>
-멤버 : 총 12명으로 유연한 몸을 자랑하는 성소, 애교를 담당하는 보나, 'K팝 스타' 에 출연해 얼굴을 알린 다영, 전통무용이 특기인 선의, 웃는 모습이 예쁜 은서, 이름처럼 청량감을 주는 페이스의 여름, 정기고의 '일주일' 뮤직비디오에서 얼굴을 알린 설아, 언프리티 랩스타 2의 제2의 윤아로 이름을 알린 엑시, 뮤지컬이 특기라는 수빈, 팀내의 섹시를 담당하는 미기, 풍부한 가창력의 루다, 피아노에 특기가 있는 다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사 :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위에화엔터테인먼트코리아
-특징 : 한국 스타쉽 엔터테인먼트와 위에화 엔터테인먼트가 합작해 만든 걸그룹이다. 데뷔 전부터 웨이보 팔로워 수가 60만이 넘어서 많은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번에 ‘모모모’라는 타이틀 곡으로 데뷔 신고식을 했다. 한국 중국 멤버들이 골고루 속해있는 우주소녀는 멤버는 많지만 유닛을 만들어 개별로도 활동할 전망이다.

2. 아이오아이(11명)
-데뷔 : 2016년 5월 Mini Album <Chrysalis>
-멤버 : 총 9명으로 JYP소속사 출신으로 ‘식스틴’에 출연해 안타깝게 탈락했던 소미, 젤리피쉬 소속으로 웃는 모습이 매력적인 세정, 판타지오 출신의 청순한 그녀 유정, M&H출신의 실력파 댄서 김청하, 플레디스 출신의 성숙미가 매력인 결경, MBK출신의 비주얼 담당 채연, 판타지오 출신의 몸매 담당 도연, 젤리피쉬 출신의 애교 담당 미나, 플레디스 출신의 랩 담당 나영, 스타쉽 출신의 파워풀한 가창력 연정, 노력이 빛났던 레드라인 출신의 소혜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사 : YMC엔터테인먼트
-특징 : 얼마 전 ‘Produce 101’이란 예능 프로그램에서 프로젝트 걸 그룹으로 만들어진 그룹이다. 서바이벌 경쟁을 통해 101명의 가수 지망생 중 최종 11명을 결정하는 생존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된 걸그룹인 만큼, 실력이 출중하다. 멤버들은 아이오아이로 10개월간의 짧은 활동을 한 뒤 각기 소속사에서 별도로 활동하게 된다. 데뷔할 때부터 큰 인기를 받고 있는 아이오아이는 최근 예능 프로그램 1위 출연섭외 걸그룹으로 떠오르고 있다.

3. 트와이스(9명)
-데뷔 : 2015년 10월 20일 미니앨범 <THE STORY BEGINS>
-멤버 : 총 9명으로 상큼한 외모와 실력을 갖춘 나연, 배우 공승연의 친동생으로 화제를 모으기도 한 정연, 엄청난 출 실력을 가지고 있는 모모, 일본에서 태어나 천부적인 귀여움을 가지고 있는 사나, 파워풀한 성량의 지효, 수준급의 발레리나 미나, 귀엽고 엉뚱한 매력의 4차원 다현, 카리스마 있는 래퍼 채영, 트와이스의 외모를 담당하고 있는 쯔위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사 : JYP 엔터테인먼트
-특징 : 음악 방송 프로그램 M-net에서 2015년 5월부터 2달간 진행한 식스틴(Sixteen)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최종 선발되어 데뷔했다. 데뷔하기 전부터 서바이벌 프로그램을 통해 멤버들마다 각각 팬덤을 형성했던 트와이스는 JYP만의 독특한 중독성 있는 노래로 발매하는 노래마다 음악차트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하고 있다. 최근에는 예능 프로그램 출연도 많아지면서 멤버들 각각의 매력을 잘 보여주고 있다는 평이다. 전체적으로 어린 연령의 귀여움을 무기로 해 발랄, 큐티가 컨셉이다.

4. 소녀시대(8명)
-데뷔 : 2007년 싱글 앨범 <다시 만난 세계>
-멤버 : 데뷔할 때는 총 9명이었지만 최근 제시카가 탈퇴함에 따라 멤버 수가 8명이 되었다. 아이돌 최고의 보컬리스트 태연, 애교와 섹시를 넘나드는 티파니, 귀여운 매력으로 예능까지 점령한 써니, 걸그룹 최고의 댄서 효연, 섹시하지만 엉뚱한 이중매력의 소유자 유리, 걸그룹 최고 미녀로 꼽힌 윤아, 모델급의 몸매 소유자인 수영, 소녀에서 숙녀로 변신한 서현이 있다.
-소속사 : SM 엔터테인먼트
-특징 : 누가 머래도 자타공인 인지도 No.1 한국 걸그룹이다. 최근 제시카가 그룹 내에서 탈퇴를 하면서 당분간은 멤버들이 솔로 음반이나 연기 활동 등 개인적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중이다. 지난 해 태연이 솔로 앨범을 발매해 엄청난 인기를 끈 데이어, 얼마 전에는 티파니가 솔로앨범을 발매했고 탈퇴한 제시카도 솔로 앨범을 동시에 발매해 본의 아니게 경쟁 구도가 성립되기도 했다. 걸그룹 멤버 모두가 잘 되긴 힘든데, 소녀시대는 탈퇴한 제시카까지 9명 모두 자신만의 팬덤을 구축하고 있다. 걸그룹 활동 이후에도 꾸준한 연예계 활동이 가장 기대되는 그룹이기도 하다.

 

5. 나인뮤지스(8명)
-데뷔 : 2010년 8월 싱글앨범〈Let's Have A Party〉
-멤버 : 총 8명으로 황금 비율을 자랑하는 민하, 길쭉한 외모와 성숙미가 매력인 유애린, 나인뮤지스 메인 보컬 혜미, 맏언니로 실력파 가수 현아, 최근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는 경리, 2013년 새로 영입돼 랩 파트를 맡고 있는 성아, 화려한 퍼포먼스가 압도적인 소진, 독특한 보이스가 매력적인 금조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사 : 스타제국
-특징 : 처음 데뷔할 때부터 평균 키가 172cm인 모델들로만 구성되어 있어 ‘모델돌’이라는 수식어를 달고 다녔다. 현 가요계에서 가장 키가 큰 걸그룹이다. 처음에는 9인조로 데뷔했으나 중간에 멤버들이 탈퇴하고 새로 들어오는 몇 번의 큰 변화가 있었고, 현재는 8인 체제로 재편성됐다. 멤버들이 모두 키가 크고 S라인의 환상급 몸매를 소유하고 있는 만큼 섹시 컨셉이 주다.

6. AOA(8명)
-데뷔 : 2012년 1집 싱글 앨범 [Angels' Story]
-멤버 : 총 8명으로, 최근 최고 인기 아이돌 설현, 개성 있는 랩이 매력적인 지민, 호소력 짙은 목소리의 초아, 키보드 실력도 수준급인 유나, 터프한 드러머의 매력이 보이는 유경, 걸스데이 민아 와는 또 다른 매력의 민아, 순수한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찬미, 사랑스런 외모로 인기 있는 혜정이 있다.
-소속사 : FNC 엔터테인먼트
-특징 : 원래는 8명으로 구성돼 밴드와 댄스그룹으로 나뉘어 활동했던 그룹이지만, 밴드활동이 인기가 없으면서 현재는 모두 다 함께 활동하고 있다. 2014년 ‘짧은 치마’와 ‘사뿐사뿐’으로 2관왕에 오르며 큰 인기를 끌게 됐다. AOA는 현재 설현과 지민, 초아 등 멤버 각자의 개성을 바탕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 광고 접수 등 연예계 활동 전반적으로 최고인기 걸 그룹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이다.

7. 러블리즈(8명)
-데뷔 : 2014년 11월 <Girl's invasion>
-멤버 : 총 8명으로, 풍부한 성량으로 메인 보컬을 맡고 있는 케이, 러블리즈 데뷔 전부터 싱글 앨범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베이비 소울, 연기와 가수활동을 함께 하고 있는 지애, 옥천얼짱으로 유명한 미주, 케이와 함께 러블리즈의 탄탄한 보이스가 되주는 수정, 무용이 특기로 예쁜 외모와 몸매를 가지고 있는 예인, 루머에 휩싸여 잠깐 활동을 중단한 지수, 사랑스런 외모의 청순 매력녀 JIN이 있다.
-소속사 : 울림 엔터테인먼트
-특징 : 2014년 Candy Jelly Love로 데뷔한 러블리즈는 데뷔 때부터 사랑스럽고 여성스런 춤으로 많은 인기를 받았다. 당시 대부분의 걸그룹이 섹시 컨셉을 고수하던 것과는 다르게, 러블리즈는 데뷔 때부터 지금까지 줄곧 청순, 러블리 컨셉으로 러블리즈만의 특수한 팬덤을 형성했다. 2015년 10월 발매한 Lovelyz8’의 타이틀곡 ‘아츄(Ah-Choo)’로 상위권 음원차트에 진입한 러블리즈는, 러블리즈만의 소녀감성 넘치는 따뜻하고 발랄한 곡으로 신곡 발표 때마다 큰 인기를 끌고 있다.

8. 오마이걸(8명)
-데뷔 : 2016년 5월 <OH MY GIRL>
-멤버 : 총 8명으로, 감성적인 보컬의 소유자면서 오마이걸의 리더 효정, 강아지 같은 눈망울이 매력적인 진이, 팀내 분위기 메이커라는 승희, 카리스마 있고 허스키한 목소리의 미미, 팀내 비주얼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 외국어 능력 등 다재다능한 지호, 단발머리의 인상 깊은 눈매를 가지고 있는 비니, 오마이걸의 귀여운 막내로 애교를 담당하는 아린이 있다.
-소속사 : WM 엔터테인먼트
-특징 : 보이그룹 B1A4의 여동생 그룹으로 데뷔 초부터 주목을 받았다. 특히 앨범 자체에 유명 뮤지션들이 대거 참여했다. 타이틀 곡인 ‘큐피드’는 저스틴 비버 프로듀서로 유명한 신혁 프로듀서와 김이나 작사가가 함께 만들었고, ‘Hot summer nights'는 유명 해외 작곡가인 Sean Alexander가 참여했다. 아직 데뷔한 지는 얼마 안됐지만 중독성 있는 상큼한 댄스 곡을 통해 가요계에 인상 깊은 모습을 남기고 있다.

사람이 많으면 이름을 다 외울 수도, 정체성이 모호해 질 수 있다는 과거의 걱정과는 달리, 많은 인원수의 걸그룹들 또한 유닛활동과 연기활동 병행 등 다양한 영역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이제는 걸그룹 자체의 이미지보다도 멤버 각자가 자신만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시대가 되고 있다. 태연이나 설현처럼, 8명 이상 대형 걸그룹 중 자신만의 정체성을 가지고 큰 인기를 끌 아이돌은 과연 누가 될지 향후 행보가 기대된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