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정유현] 지난 몇 년 간 ‘요가(yoga)’가 우리나라 여성들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면서, 이제는 남성들에게도 대중화가 되어 가고 있다. ‘결합하다’는 ‘yuj’의 어원이 있는 ‘요가(yoga)’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이 결합된 복합적인 수련방법이다.

요가는 전통요가와 현대요가로 나눌 수 있는데, 인도 고유의 수행법인 전통요가는 대부분 명상과 호흡을 위주로 해서 자아성찰과 심신 수행에 그 목적이 있으며, 전통요가의 종류로는 박티요가, 카르마요가, 만트라 요가, 라자 요가 등이 있다. 이 전통 요가를 운동과 치료에 초점을 맞춰 탄생한 것이 근래에 행해지는 현대요가이다. 운동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현대 요가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자.

 

● HOT YOGA(핫 요가)
정의 : 비크람(BIKRAM)요가라고도 한다. 요가 발생지인 인도의 환경을 그대로 옮겨 실내온도를 38도로 맞추고 뜨거운 환경에서 26개의 동작을 연속하는 것을 말한다.
효과 : 뜨거운 온도에서 요가를 하면 근육이 잘 이완되고 몸의 유연성을 높여준다. 유산소 효과를 내면서 땀으로 노폐물과 독소를 빼주기 때문에 체중감소와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다.
특징 : 한 시간 기준으로 300-350칼로리가 소모된다고 한다. 단, 땀 배출이 많은 요가이므로 틈틈이 수분보충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며 고혈압이나 심장이 안 좋은 사람에게는 무리가 갈 수 있다.

● BEAT YOGA(비트 요가)
정의 : 비트감 있는 음악에 맞춰 동작을 하는 요가를 뜻한다.
효과 : 동적인 움직임과 규칙적인 복식호흡을 통해 짧은 시간에 유산소 운동, 근력강화, 유연성 운동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특징 : 모든 신체를 다 사용하기 때문에 전신운동에 효과적이며 코어 근육을 키우고 싶은 사람에게 제격이다. 역동적인 움직임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좋다.

● BALANCE YOGA(밸런스 요가)
정의 : 밸란스 요가는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변형된 신체의 균형을 잡아주는 요가다.
효과 : 신체 균형을 통해 아름다운 바디라인을 가질 수 있다.
특징 : 균형 있는 몸매를 가꾸고자 하는 여성에게 좋으며, 상/하체의 불균형이 심한 사람의 신체 균형을 잡아줄 수 있다.

● HEALING YOGA(힐링 요가)
정의 : HEALING은 ‘치유하다, 원상태로 복귀하다’라는 의미로, 정신적 육체적으로 치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구성된 요가이다.
효과 : 전신이 순환되게 도와줘 체내의 노폐물과 독소를 빼주고 틀어진 몸을 교정하는 데 탁월하다.
특징 : 남녀노소 누구나 따라할 수 있게 쉽게 구성되어있다. 요가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 POWER YOGA(파워 요가)
정의 : 아쉬탕가(ASHTANGA) 요가라고도 한다. 근력을 키울 수 있는 웨이트 트레이닝 동작을 가미한 요가이다.
효과 : 폐활량, 근력, 유연성을 키워주며 전신의 탄력과 균형을 강화시켜준다.
특징 : 근력을 기르고 다이어트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 VINYASA YOGA(빈야사 요가)
정의 : 빈야사는 ‘흐르다, 연결하다’라는 뜻으로 쉼 없이 움직이는 요가이다.
효과 : 집중력을 키울 수 있고 유산소 운동의 효과를 내주며 체중감량에 좋다.
특징 : 쉬지 않고 계속 요가 동작이 연결돼서, 초보자들에게는 약간 힘들 수 있다.

● FLYING YOGA(플라잉 요가)
정의 : 해먹요가, 무중력 요가, 에어리얼 요가 등으로 불리며 뉴욕에서 만들어진 퓨전요가이다. 해먹을 이용해 중력과 반대되는 공중에 매달려 요가동작이 행해진다.
효과 : 다이어트와 체형교정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칼로리도 일반 요가보다 2-3배 정도 소모가 많다고 한다.
특징 : 척추를 정렬하고 골반교정에 탁월하므로 허리와 골반에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제격이다.

● FILATES YOGA(필라테스 요가)
정의 : 말 그대로 필라테스와 요가를 결합한 운동이다.
효과 :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시켜 가늘고 긴 근육을 만들며 몸의 밸런스를 잡아준다.
특징 : 자세교정과 근력강화에 좋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좋다.

지금까지 몸매 교정뿐만 아니라, 혈액순환, 심신안정,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현대요가 종류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행에 휩쓸려 무작정 요가를 시작하기보다는, 자신의 특징에 맞는 요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인터넷 동영상을 통해서도 요가 동작을 배울 수 있다. 바쁘다고 늘 운동을 회피하기 보다는, 오늘은 자신에게 맞는 요가를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 운동효과는 물론 심신의 안정을 통해 자신을 성찰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