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 프라임 정유현입니다. 과도한 업무와 바쁜 일상 속에 불규칙한 식사습관을 가지고 있는 현대인들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자극적인 음식을 찾으면서 속이 더부룩하고 쓰린 증상을 자주 겪게되는데요. 그래서 누구나 한 번쯤은 ’위염’이나 ‘위궤양’에 걸려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오늘 건강 프라임에서는 현대인의 흔한 질병 ‘위염’과 ‘위궤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속이 쓰리거나 속이 타는 듯한 증상, 잦은 트림, 구토감, 소화불량, 복부팽만감 등은 위염과 위궤양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사실 이 두 질병의 증상은 거의 비슷해서 구별하기가 쉽지가 않지만 조직학적으로 위염은 위점막에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하고, 위궤양은 위 점막의 괴사가 위 점막하층까지 깊게 손상되었을 때 위궤양이라 합니다.

그렇다면 위염과 위궤양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위염과 위궤양은 위에서 음식물을 소화, 분해시키는 위산이 과다 분비 되거나 위 점막층이 약해져 염증이 생겨 발생하게 됩니다.  불규칙한 식사습관, 과식,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때 위산이 증가하여 위장에 염증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진통제, 소염제, 아스피린 등의 약물을 장기적으로 복용하였을 때에도 위점막의 손상을 일으켜 위염, 위궤양의 원인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의 감염이 위염, 위궤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음식물을 소화하고 분해하는 위산은 PH4 이하로 강한 산을 유지해 세균 감염을 억제하고 단백질을 분해합니다. 그런데 헬리코박터균은 강한 위산 안에서 살아남게 되고, 요소분해효소로 산을 중화시켜 암모니아를 만들어냅니다. 또한 나선형의 모양으로 위를 돌아다니며 위점막에 상처를 내 질병을 일으킵니다.

그렇다면 강한 위산에서도 살아남는 헬리코박터균은 어떻게 감염이 되는 걸까요?

◀의사 INT▶

배병석 명지성모병원 내과 과장

헬리코박터균 감염 원인은?
헬리코박터균은 5-10세, 소아때부터 감염 이뤄지는데 대부분 구강으로 전염됩니다. 현재 우리나라 경우에는 성인 60%~70%정도까지 감염돼 있다고 보고되어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이 중요한 이유는, 헬리코박터균이 위궤양이나 위암의 위험인자로 확인되어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있고 위궤양이 있는 경우에는 헬리코박터균 제균치료를 권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MC MENT▶

위염과 위궤양 평소 생활 습관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적절한 식사량을 유지하고 정해진 시간을 지켜 식사를 하는 것이 위에 부담을 덜고 소화를 돕습니다. 또한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대신 저염식의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알로에와 양배추, 케일은 위염과 위궤양의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선 스트레스를 줄여야 하며 평소 면역력 강화를 위해 힘써야 합니다.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고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면역력 강화를 위해 통째로 갈아먹는 홍삼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 위염과 위궤양을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의사 INT▶

유창범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소화기내과 교수

위염,위궤양에 영향을 끼치는 음식은?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소금에 오래 절인 음식들, 오래 보관 하기 위해 염분에 보관하게 되는 이런 음식을 많이 드신 분들, 또는 아질산염이나 아질산염이 포함된 음식들, 가공한 음식들이 되겠죠 그 다음에 바짝 태운 고기 등 이런 것들이 탄화물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을 먹는게 확실히 위암(위염, 위궤양 포함)에, 발암 즉 위암에 관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요 최근에 유행하는 것은 신선한 야채, 과일을 드시면 위험도 감소한다는 게 최근 학설입니다.

 

배병석 명지성모병원 내과 과장

우리가 위염 위궤양이라는 것이 복통이나 가스 소화불량 구역 구토 속쓰림 같은 증상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무증상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우리나라처럼 내시경 접근이 용이하고 숙련된 의사가 많은 경우에는 정기적인 상담과 검사가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MC MENT▶

현대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질병인 위염과 위궤양. 이 두 질병은 위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특히 가족 중에 위암을 가진 분이 있다면 자극적인 음식과 술, 담배를 줄이는 생활습관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위염과 위궤양에 대처하는 자세,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