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적절한 수준의 체중 유지는 미용에 좋을 뿐 아니라 건강 유지에도 필수적이다. 과체중이면 동맥경화를 비롯한 각종 성인병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쉽게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위한 체중 감량은 쉬운 일이 아닌데, 최근 칼슘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뉴질랜드 오클랜드대학 이언 레이드 박사는 폐경 여성 230여 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매일 칼슘제를 복용하도록 했다. 그 결과 칼슘 보충 그룹은 미보충 그룹과 비교해 인체에 유익한 고밀도 콜레스테롤(HDL)이 무려 7%나 상승했다. 또한, 전체 콜레스테롤 중 HDL이 차지하는 비중도 함께 늘어났다.

▲ 출처/픽사베이

이러한 결과에 대해 레이드 박사는 “HDL 수치는 높을수록 (고지혈증,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혈관계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라며 칼슘이 심혈관계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처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천연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우유가 대표적이며 멸치와 두부, 미꾸라지와 참깨, 치즈, 반게 등이 있으며 좀 더 편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이런 천연 재료로 만든 칼슘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칼슘은 또한 세포막을 조절하고 체액 조절과 함께 혈액 응고에도 영향을 주며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등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것 외에도 많은 역할을 한다. 적절하게 칼슘을 섭취하도록 하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