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미세먼지의 주범인 중국 스모그가 기승을 부리면서, 중국 베이징에서는 사상 처음 스모그 최고등급인 적색경보를 발령했다. 중국 스모그는 적색(1급), 주황색(2급), 황색(3급), 청색(4급)의 총 4단계로 나뉘며 앞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시야를 위협하는 위험천만한 물질이다.

스모그(Smog)는 연기를 뜻하는 스모크(Smoke)와 안개를 뜻하는 포그(Fog)의 합성어로, 보통 매연과 미세먼지 안개가 합쳐져서 쉽게 흩어지지 않고 머물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 인체나 건물에 많은 피해를 입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중국 스모그의 원인으로는 급격한 산업화에 의한 공장 매연, 자동차 배기가스 등이 있다. 심할 경우, 천식, 뇌출혈, 고혈압, 인후염, 기관지염 등과 같은 질병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봄철 중국 스모그로부터 내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담백한 채소나 물을 많이 섭취하고, 가능한 한 야외활동을 줄이고 창문을 열어 환기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효과를 배 이상 높일 수 있다.

▲ 출처/픽사베이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으로는 몸에 있는 미세먼지를 잘 배출하고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은데 녹차, 도라지, 배, 마늘, 전체식 홍삼, 해조류,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다.

도라지, 배 등은 기관지에 좋고 이뇨작용을 잘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마늘과 홍삼은 몸에 면역력을 키우고 항균, 살균작용을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해조류는 중금속 같은 유해성분을 배출하는데 탁월하다.
있다.

중국스모그가 기승을 부려 우리 기관지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따라서 기관지 보호를 위해서는 외출 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채소나 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농도가 나쁠 때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것이 건강을 위해 나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