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심재민] 파동. [명사] 1. 물결의 움직임. 2. 어떤 현상이 퍼져 커다란 영향을 미침. 3. 심리적 충동이나 움직임. ‘파동’은 인간관계, 국제사회, 경제, 기업 등 많은 여러 분야에서 거론되는 단어이다. 이 ‘파동’이 미치는 물결로 모두가 좋은 효과를 거두기도 하지만 그 물결에 휘말려 함께 나락으로 추락하게 되기도 한다.

 

이러한 ‘파동’과 관련한 용어가 있다. 바로 잔물결효과 (ripple effect)이다. 잔물결 효과란, 호수에 돌을 던지면 큰 파동과 함께 시간이 흐르면서 호수 가장자리까지 작은 파동이 이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물방울을 떨어뜨리면 그 지점에서 멀리 떨어질수록 파장의 크기가 커지는 것처럼 그 여파가 점차 확산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잔물결 효과는 사회 곳곳에서 힘을 발휘한다. 경제측면에서 잔물결 효과는 한 국가의 경기 침체가 다른 국가로까지 연쇄적으로 확산되는 현상 말한다. 그리고 의료적으로 접근을 하면 특정한 심리적 효과나 치료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면의 방법을 적용하는데 의도하지 않은 효과가 발생하는 것을 두고도 잔물결 효과라고 한다. 또한 회사의 구성원 속에서 조직의 일부 인원을 야단쳤을 때, 그 파동이 다른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 역시 잔물결 효과라고 한다.

그리고 故 스티븐 잡스의 새로운 시장 창출의 예에서도 잔물결 효과는 찾아 볼 수 있다. 물방울이 떨어지면 파장이 점차 커지는 잔물결 효과처럼 스티브 잡스는 틈새시장을 공략하며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해 더 큰 새로운 시장을 끊임없이 창출해 내어 애플의 성공을 이루었다.

특히 지구촌 시대인 요즘, 국제 정세가 각 나라에 큰 영향을 미치며 잔물결 효과를 실감하게 한다. 먼 나라에서 발생한 질병의 파동이 반대편의 나라에까지 퍼지며 두려움을 만들고, 일부 나라간의 심화된 갈등의 잔물결에 국제사회가 팔을 거둬 부치고 진정시키려 애를 쓴다. 또한 한 국가의 경제 상황이 곤두박질치면 그 파동으로 국제 경제에 먹구름이 끼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잔물결 효과는 인간관계에서도 볼 수 있다. 물고기 한 마리가 우물에 들어와 물을 더럽히거나 반대로 물을 정화 시킬 수도 있는 것처럼 말이다. 학교에서, 직장에서 그리고 가정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잔물결 효과의 예는 얼마든지 찾아 볼 수 있다.

연결된 고리 안에서 일말의 사건(돌)이 던져짐으로써 파동이 미치는 현상인 ‘잔물결 효과’. 우리는 경제, 국제, 사회, 기업 등에서 보이는 이 ‘잔물결효과’를 각종 매체에서 보고 들어 익히 알고 있다. 그런데 한번 즘 나 외의 것들 보다, 나의 ‘파동’은 어떠한 성질을 지녔는지 곰곰이 들여다보는 것은 어떨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