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정유현] ‘손 전체에 우리 몸이 들어있다’는 말 들어 보셨나요? 손에는 말초신경이나 모세혈관의 70%가 몰려있다고 하는데요, 손 지압을 통해 우리 몸의 각 장부와 연결된 경혈점들을 자극하면, 손에 피가 잘 통하게 되고 그 부위와 관련한 증상을 치료 및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증상을 중심으로 손 지압 방법을 소개합니다.

먼저, 지압하기 전에 준비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손을 비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인데요. 손바닥을 비벼 따뜻하게 해서 지압을 해주면 그 효과가 배가 됩니다.

 

1. 소화기 질환을 극복하는 손 지압법
-엄지 손가락 밑의 합곡혈은 다들 잘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특히 체했을 때 문질러 주면 좋은 곳으로 유명한데요. 설사와 변비증상, 위장통에 좋습니다. 그 외에도 모든 통증조절에 쓰이는 혈자리라고 합니다.

 

- 손 및 4.6cm정도 손목 부분에 있는 내관혈은 신경과 연관이 되어 있어 긴장성 설사나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됩니다. 또 입덧이나 멀미에도 좋은 혈자리입니다.

 

2. 넘치는 식욕을 억제하고 싶을 때
- 밥을 먹고 나서도 금방 허기가 질 때 중지에서 손가락 한 마디 내려온 지점을 누릅니다. 이는 위에 해당하는 지압점으로 소화효소 분비를 조절해 식욕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 또 배가 고프지 않지만 군것질이 당길 때에는 손등의 중지 첫번째 마디를 살짝 누릅니다. 이는 대뇌의 식욕 중추로 신호를 보내 식욕을 억제합니다.

 

- 만약 스트레스를 받아 식욕이 생긴 경우라면, 엄지와 검지 사이, 손목 바로 위 손바닥의 중앙을 지압하면 스트레스로 인한 화를 잠재울 수 있습니다. 

 

3. 눈이 피로할 때
- 눈이 침침하거나 피로할 때는 중지의 양 옆을 눌러 자극시켜주세요.

 

- 중지의 중앙을 손톱으로 강하게 지압하는 것도 눈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압법은 아니지만, 손을 비빈 후에 눈 위를 지그시 눌러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스트레스 받아 기력이 떨어질 때
- 손가락이 시작되는 시작점과 끝부분을 손톱으로 꾹꾹 눌러줍니다. 점심 먹고 졸음이 닥쳐올 때도 이 부분을 누르면 정신이 집중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주먹을 쥐었을 때 새끼 손가락과 약손가락 끝이 닿는 곳 사이에 위치한 소부혈은 심장과 연관이 되어 있어, 스트레스로 인한 두통 답답한 증상에 효과적입니다.

 

- 또 한 쪽 손의 엄지를 잡고 주물러 주는 것도 머리가 맑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어깨에 통증이 있을 때
- 검지와 중지 사이, 중지와 약지 사이를 꾹꾹 눌러줍니다.

 

- 또 검지, 중지, 약지를 차례대로 뒤로 젖혀줍니다. 손가락에는 몸 전체의 모세혈관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이렇게 해주면 혈액순환에 좋습니다.

 

지금까지 손 지압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압은 10분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쉬는 시간을 통해 간단히 지압을 해 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 지압을 할 때는 엄지 끝 부분이나 심이 들어간 상태의 볼펜 끝을 이용하면 좋고, 효과적인 지압 방법은 3초간 지긋이 지압 후 1초 정도 쉬었다가 다시 반복해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간단한 손 지압으로 스스로의 건강을 지켜보는 것은 어떨까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