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정유현] 2000원 정도면 1.8리터를 살 수 있는 식초. 보통 무침을 하거나 냉면을 먹을 때 들어간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음식에 활용되는 것 외에도 식초는 실생활에서 다양하고 유용하게 쓰인다.

 

1. 새로운 악세사리로 거듭나게~!
조금 습한 곳에 두거나 오래되면 변색이 되는 악세사리들. 식초를 이용하면 새 것처럼 빛나는 악세사리를 만들 수 있다. 헝겊에 식초를 조금 묻히고 살살 닦아주자. 물론 식초로 닦은 악세사리는 다시 물을 묻힌 헝겊으로 닦아주는 것이 냄새를 제거하는 데 좋을 것이다.

 

2. 식초 하나로 냄새 제거
화장실 변기나 하수구, 배수구 등 악취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식초를 추천한다. 먼저, 하수구, 배수구를 깨끗하게 닦은 후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그 위에 식초를 뿌리고 기다리자. 조금 있으면 부글부글 기포가 올라오면서 살균은 물론, 냄새가 제거 될 것이다. 더불어 곰팡이까지 제거되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3. 곰팡이의 천적 식초
습한 공기 때문에 특히 여름철에 옷장이나 이불장에 곰팡이가 피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식초를 묻힌 헝겊으로 곰팡이가 난 곳을 닦아주자. 곰팡이가 제거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한 가지 팁은, 식초를 묻힌 헝겊으로 닦지만 말고 습기 제거제를 넣어준다면 벽에 곰팡이 얼룩이 다시 피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4. 유리제품에 식초를 먹이면?
음식 뿐만 아닌 유리제품에 식초를 넣는다면 새로운 유리제품으로 탄생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단, 식초만 넣는 것이 아니라 깨끗한 세정을 위해 세제에 소량의 식초를 넣어 닦아주어야 한다. 식초 희석물에 20-30분 담가 두었다 씻어내면 더욱 강렬한 세정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5. 스타킹의 수명을 늘려주는 식초
매번 신을 때마다 사기엔 부담스러운 스타킹. 여성들의 필수품인 스타킹의 수명을 늘리는 데도 식초가 유용하다. 먼저 스타킹을 손으로 세탁한 후, 미지근한 물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려 잠시 두었다가 깨끗한 물로 헹궈보자. 그럼 올도 잘 나가지 않고 탄력도 더 오래 유지된다고 한다. 더불어 발 냄새 제거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한다.

 

6. 옷의 구김도 펴주는 식초
식초는 옷의 구김을 펼 때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식초와 물을 1대1의 비율로 섰고 분무기로 뿌린다. 주름진 옷에 수분이 닿으면 구김이 펴지는 효과가 있는데 식초는 섬유를 더 부드럽게 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쉽게 구김을 펼 수 있다.

대부분 집에 하나씩은 구비하고 있고 또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초. 식초의 산성 성분 때문에 각종 제품의 때를 벗기고 오염물을 제거하며 살균을 할 수 있다. 이처럼 음식에 사용하는 것 외에도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식초를 활용해 보면 당신은 어느새 살림의 달인이 되어 있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