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홍시라입니다. 평소 어두운 곳에서 물체의 분간이 힘들고 야간 운전 시 전조등 불빛이나 신호등 불빛이 보기 어려웠다면 야맹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야맹증은 보통 비타민A의 부족 때문에 생기는 질병으로 알고 있는데요. 선천적인 원인에 의한 야맹증은 실명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 ‘야맹증’의 오해와 진실,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의 눈은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처음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다가 점차 적응이 되면서 어둠 속의 물체가 보이게 됩니다. 이는 망막의 시세포의 변화에 의해 이루어지는데요, 시세포에는 물체의 색깔을 인식하는 원뿔세포와 어둠과 밝음, 즉 명암을 구분하는 막대세포로 이뤄져 있습니다.

이 중 막대세포에 이상이 생기면 명암구분이 어려워지고, 결국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들어갈 때 적응이 힘들거나, 어두운 곳에서 물체가 잘 보이지 않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야맹증이라 합니다.

막대세포가 지속적으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로돕신이라는 물질이 필요한데요.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로돕신의 재합성이 어려워져 막대세포의 기능이 떨어져 야맹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의사 INT▶

박가희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안과 교수

야맹증이란?

야맹증은 일종의 시각적인 증상을 이야기하는 것이고요. 야맹증은 환자가 호소하는 어두운 것이나 사물을 잘 분간하지 못하는 것들, 빛에 적응하지 못하는 것 같은 증상을 이야기하고, 이런 후천적인 질환 외에도 근시가 있거나 백내장이 있거나 녹내장이나 황반 변성이 있을 때도 환자가 야맹증의 증상을 같이 호소할 수 있습니다.

 

◀MC MENT▶

야맹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선천적 야맹증의 경우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망막색소상피변성과 선천성 비진행 야맹증을 들 수 있는데요. 개그맨 이동우씨의 병명으로 잘 알려진 망막색소상피변성은 야맹증과 시야 협착이 진행되는 병으로 심하게는 실명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선천성 비진행 야맹증은 유전적인 질환으로 더 악화는 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어두운 곳에서 적응하지 못하거나 적응하는 데 현저히 긴 시간이 필요합니다.

후천적인 원인의 야맹증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비타민A의 부족으로 생기는 것이 가장 흔하며 자외선으로 인한 백내장, 황반변성 같은 질환 때문에 야맹증이 심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근시와 난시가 있는 등 다른 안과 질환으로 인한 야맹증 증상이 함께 동반될 수 있으니 야맹증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선천적인 야맹증의 경우 근본적인 치료가 어렵지만 후천적인 야맹증은 생활습관과 식이요법으로 충분히 예방과 치료가 가능합니다. 비타민 A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인 당근, 시금치, 토마토 등의 푸른 잎채소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통한 비타민을 섭취가 어렵다면 천연원료를 사용한 '무부형제'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선글라스를 소지하고 다니면서 밝은 곳에서의 지나친 눈부심을 막고 밝은 곳에서 어두운 곳으로 이동할 때 적응하는 시간을 조금이라도 줄여야합니다. 선글라스 뿐 아니라 챙이 넓은 모자를 챙기셔서 자외선에 직접적으로 안구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 INT▶

박가희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안과 교수

야맹증 예방법은?
후천적 야맹증의 대표적인 것이 비타민A 결핍으로 인한 특별성 야맹증이기 때문에 비타민A는 쉽게 음식을 통해서 시금치, 당근, 호박이나 고구마를 통해서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게 대표적인 거고요. 간이나 췌장 질환이 있거나 당이 있는 분들은 비타민 A가 몸 자체에서 흡수되기 어려운 경우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영양제 복용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MC MENT▶

어둠 속에서 더욱 위험한 질병인 야맹증. 우리의 소중한 눈 건강을 위해서는 앞으로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 사용을 자제하고, 충분한 비타민 섭취로 눈 건강을 스스로 지켜야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야맹증에 대한 오해와 진실,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의상협찬 - 여성 큰옷 쇼핑몰 제이스타일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