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 기자, 시선뉴스 심재민/디자인 이정선 인턴] 국제협약에 따라 제네바, 비엔나 협약에 가입된 100여개 국가의 운전자는 국제면허증으로 각 나라에서 운전이 가능하다. 하지만 중국의 경우 제네바, 비엔나 협약 가입국에 해당되지 않아 국제면허증 사용이 불가능하다. 이에 직접 중국 운전면허 취득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는데 그 절차를 알아보도록 하자.

절차 1
대행업체를 이용하지 않고 스스로 중국 면허를 발급한다면 조금 번거롭지만 저렴한 비용으로 가능하다. 한국 면허증을 가지고 중국 면허시험장에서 필기시험만 치른 뒤 중국 면허증을 발급받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왜냐하면 중국에서는 사람도 많고 절차도 복잡해 4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 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 돈으로 90만원 정도 소요되기에 많은 중국인들이 오히려 면허를 따러 한국으로 ‘면허관광’ 패키지 여행을 온다.

절차 2.
- 한국에서 여권 및 여권 복사본, 비자 복사본, 한국 면허증 및 앞, 뒷면 복사본을 준비한 뒤 중국에서 한국 면허증 번역 원본(80위안), 주숙등기증(임시로 머무르는 곳, 호텔 등)원본 및 복사본, 사진(25위안)등을 준비한다.

절차 3.
한국 운전 면허증 번역해야 하는데 반드시 지정된 업체를 통해서 한국 면허증에 표시된 이름 등 정보를 번역해 문서화해야 한다, (비용80위안)

절차 4.
운전면허 시험을 보려면 이반 여행자의 주숙등기와 별도의 주숙등기가 필요한데 주숙등기는 가까운 파출소나 경찰서로 가서 발급한다.
※ 주소란에는 묵고 있는 호텔 주소를 적는다.
※ 호텔로 직접 전화해서 확인한다.

절차 5.
각 지역에 있는 차량관리소라고 불리는 ‘면허 시험장’에 준비물을 지참해 방문한다.

절차 6.
차량관리소 (면허 시험장)에서 면허 비용을 지불하고 사진촬영을 하고 사진은 바로 발급이 가능하다.

절차 7.
차량관리소 (면허 시험장)에서 신체검사검사를 받아야 한다. 먼저 사진을 제출하고 신체검사표를 받은 후 신청서를 작성한다. 그리고 신체검사 비용을 납부한 후 신체검사 절차(키, 시력, 색약, 청력)를 완료한다. 마지막으로 신체검사 완료 도장이 찍힌 서류를 받는다.

절차 8.
차량관리소 (면허 시험장) 창구에서 필기시험 신청을 하기위해 모든 서류를 가지고 안내 해주는 사람에게 한국운전면허증을 중국면허증으로 교환하러 왔다고 얘기한다. 그 후 접수창구로 가서 모든 서류를 제출하고 시험 날짜를 지정한 후 필기시험을 신청한다.

절차 9.
본인이 지정한 날짜까지 열심히 공부 한다. 시험은 한국어 포함 12개의 언어로 출제가 가능하니 한국어로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필기시험은 총100문제 중 90점 이상만 합격하니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절차 10.
시험당일 시험을 치른 후 바로 점수 확인이 가능하다. 만약 떨어지면 다시 시험날짜를 잡고 신청해야하고 합격했다면 바로 면허증이 발급된다.

중국과의 교류가 활발해짐에 따라 여행은 물론 출장, 이민 등의 이유로 중국 면허증 발급 사례가 늘고 있다. 중국 면허를 발급할 계획이라면, 절차확인과 준비를 잘 하여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 해 보는 것은 어떨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