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기자/디자인 이정선 인턴] 최근 스마트 폰 등 IT 및 웨어러블 기기들이 많아지면서 인간이 힘들게 생각하고 기억할 필요가 점점 줄어들게 되었다.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 것을 찾거나 검색을 하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뇌건 무엇이건 쓰지 않으면 도태가 되는 법. 기억을 자주 하지 않게 되면 쉽게 건망증이나 심하면 치매가 올 수 있다. 때문에 건강한 두뇌를 오래도록 간직하기 위해서 기억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1. 여러 감각을 활용하라 – 기억해야 하는 것을 단순히 눈으로만 보는 것 보다 말하고 듣고 쓰면서 기억하면 몸 전체의 유기적인 활동에 의해 더욱 잘 기억되고 오래 남는다.

2. 등 푸른 생선을 먹는다 – 대표적인 등푸른 생선인 참치, 고등어, 삼치 등은 두뇌 활동을 돕는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기억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된다.

3. 원리와 연관성을 생각하라 – 단순히 암기하는 것은 단편적인 것만 기억으로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암기해야 할 내용의 원리나 각 요인들의 연관성을 생각하면서 기억하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4. 충분한 수면(낮잠)을 취하라 – 인간이 졸음이 오는 것은 뇌와 육체가 지쳤을 경우 발생하는 지극히 당연한 현상이다, 평소 충분한 수면과 일상 중 간간이 수면을 취해 지친 뇌를 쉬게 해 주면 억지로 잠을 쫓으며 하는 일이나 공부보다 훨씬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단 낮잠은 10분에서 30분 내외로 자는 것이 일에 지장을 주지 않고 좋은 컨디션을 얻을 수 있는 정도다.

5. 자신만의 기억 힌트를 만들라 – 요즘은 사람의 이름과 얼굴이 쉽게 매치되지 않을 경우가 많다. 이 역시 스마트폰으로 저장이 먼저 되기 때문에 필요성을 못 느껴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 사람의 주요 특징을 나만의 힌트로 삼아 기억하면 잊기 어렵게 될 것이다.

6. 복습하라 – 기억의 기간을 연장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반복이다. 한 번 볼 것을 두 번 보고 두 번 볼 것을 세 번 보면 더욱 기억이 잘 될 것이다. 기억은 시간이 지날수록 잊는 것 이 자연스럽지만 많은 복습을 하게 되면 각인이 된 것처럼 사라지지 않는 기억이 될 수 있다.

7. 양손을 사용하라 – 오른손을 자주 이용하면 좌뇌가, 왼손을 자주 이용하면 우뇌가 발달된다. 때문에 양손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모든 뇌들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에 기억력에 도움이 된다.

8. 새로운 음식을 먹어라 – 인간의 뇌는 새로운 자극에 더 크게 활성화 된다. 깜짝 놀라거나 신기한 것을 체험하는 것들도 이에 속하지만 이는 스트레스가 될 수 있으므로 새로운 음식을 먹는 것처럼 간단하면서도 안전한 것이 없다. 편식하지 말고 여러 음식을 먹어보도록 하자.

9. 규칙적으로 운동하라 – 운동은 두뇌발달, 기억력 향상에 매우 큰 기여를 한다. 운동을 하면 혈류량이 많아져 뇌로 가는 혈중 산소도 많아진다. 많은 열량과 산소를 소모하는 뇌 활동은 육체를 단련시킴으로써 함께 발달시킬 수 있다.

기억력이 좋다는 뜻은 다른 말로 두뇌가 건강하다는 뜻과 같다. 간편한 것은 사람을 그만큼 게을러지게 한다. 정체되어 있는 물은 썩을 수밖에 없으므로 효과적으로 뇌를 사용하여 기억력을 높여보도록 하자.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