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두발은 인상을 좌지우지 하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풍성하고 윤기 나는 모발을 염원하지만, 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그 이유는 다름 아닌 ‘탈모’에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국내 탈모 인구는 2013년 기준으로 무려 1,0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이는 이제 더 이상 탈모가 중장년층 남성의 전유물이 아니라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발생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탈모의 주요 원인은 남성호르몬의 과다 분비나 개인이 가진 유전적 소인 등이 있지만 최근에는 흡연, 음주와 같은 잘못된 생활습관과 불규칙한 생활패턴, 스트레스 등 환경적 요인도 탈모를 발생시키는 요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그 밖에 탈모의 원인으로 거론 되고 있는 것은 바로 ‘철분 부족’이다. 이와 관련해서 최근 미국 클리블랜드 클리닉피부과 윌머 버그펠드 박사는 지난 40년간 발표된 탈모 관련 연구논문들을 종합 분석한 결과를 공식적으로 발표한 바 있다.

 

박사는 “철분이 부족하면 다양한 탈모의 원인이 된다”며 “철분 결핍으로 인한 탈모환자의 경우, 철분 섭취를 통해 치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때문에 철분제를 많이 섭취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철분제는 크게 동물성 철분인 ‘헴철’과 비동물성 철분인 ‘비헴철’ 두 가지 종류로 나뉜다. 이들의 가장 큰 차이점은 체내 흡수율로, 헴철은 20~35%, 비헴철은 5~10%의 흡수율을 보인다. 하지만 한국영양학회의 <영양학 최신정보>에 따르면, 철분이 부족한 사람의 경우엔 비헴철의 체내 흡수율이 최대 50%까지 수직 상승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는 각종 영양소가 충분히 필요한 이들에겐 비헴철이 훨씬 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동물의 피에서 원료를 얻는 헴철의 경우, 동물을 사육하면서 사용하는 항생제나 성호르몬제가 최종 소비자인 사람의 몸에 그대로 쌓여 부작용을 유발할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강순남 자연건강교육원장은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최근 초등학생 학부모 사이에 걱정거리로 떠오른 성조숙증의 원인도 성장 촉진제를 맞은 육류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반면 식물, 유산균 등에서 그 원료를 얻는 비헴철은 철분의 흡수와 활성을 도와주는 보조 영양소를 다수 포함하고 있어 인체 친화적이며 부작용에 대해서도 논의된 바 없어 이용하기 부담이 없다.
   
탈모는 단순히 머리카락이 빠지는 현상에 그치지 않고, 많은 이들에게 극도의 스트레스와 자신감 저하를 야기하고 있다. 따라서 평소 탈모에 효과적인 ‘철분’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증상예방에 좋을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