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 쇼핑룸 '해외직구 팁' 전파인증에 대한 모든 것 알아보기 -

안녕하세요 ‘해외직구팁’ 쇼핑룸의 강아름입니다. 이번시간 해외직구 팁은 전파인증 알아보기 입니다.
전파인증이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이동통신망을 이용하는 모든 휴대기기가 시판하기 전에 정부로부터 거쳐야 하는 인증제도를 말하며, 이를 방송통신기기 인증제도라고도 합니다. 전파인증은 방송통신위원회 산하 전파연구소가 담당하며, 단말기업체나 기기 수입업체가 인증을 의뢰하면 1주일 안에 인증이 완료됩니다.

 

전파인증을 하는 이유는 첫째, 기간통신망을 외부의 전기 및 기계적 위해로부터 보호해 사용자의 안전과 권익을 보호하기 위함이며, 둘째 국내의 전파질서를 유지하고 보호하고, 셋째 불요 전자파나 다른 기기나 외부 전파에 의한 통신장애나 오작동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 입니다. 때문에 무선기기를 직구하기 전 전파인증이 되어있는지를 확인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우선 무선기기를 직구 하기 전, 해당 단말기가 전파연구소에 등록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전파연구소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인증현황 검색창에, 적합성 평가를 받은 제품인지 확인 한 후, 만약 국내에서 적합성 평가를 받은 모델과 동일한 모델이라면 별도의 신고절차 없이 가입처리가 가능합니다.

 

한편 전파인증이 면제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국립전파연구원에 따르면 제품 및 방송통신서비스의 시험연구 또는 기술개발을 위한 목적의 기자내 100대 이하, 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전시회나 국제경기대회 진행 등 행사에 사용하기 위한 기자재나, 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개인이 사용하기 위하여 반입하는 기자재 1대, 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국내시장조사를 목적으로 수입하는 견본품용 기자재 3대 이하 등이 면제 됩니다.

면제가 되는지에 대한 여부 확인을 한 후에는 관세청에서 들어가서 면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신청하지 않을 경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작성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전자기기를 해외직구 하려고 한다면, 꼭 전파인증에 대해 체크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지금까지 해외직구팁 강아름 이었습니다.

한편 이번에 진행되는 쇼핑룸 ‘해외직구 팁’은 해외직구 배송대행 전문기업 아이포터의 협조와 지원 아래 제작된 프로그램이다.

제작진 소개

책임프로듀서 : 한성현 / CG : 이연선 / 연출 : 문선아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