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설 연휴 잘 보내셨나요? 명절 때마다 수천만 명의 민족 대이동이 연출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올해도 예외는 아니었는데요. 그래도, 과거에 비해서는 고속도로의 모습이 점점 달라지고 있습니다. 바로 ‘하이패스(hi-pass)’ 때문입니다. 하이패스는 어떤 원리로 만들어졌는지, 알아보겠습니다.

 

◀NA▶
하이패스(hi-pass)는 한국도로공사에서 운영하고 있는 통행료 전자지불 시스템을 지칭하는 말로, 주행상태의 차량에서 무선통신에 의해 통행료를 처리하는 자동 전자요금징수시스템입니다. 하이패스 카드는 금액을 미리 충전하는 선불카드, 요금소에서 자동 충전되는 자동충전카드, 나중에 한꺼번에 정산하는 후불카드로 나뉩니다.

한편 하이패스에는 근거리 전용 통신 기술을 사용하는데요. 이 시스템은 통행료를 자동으로 정산해 교통지체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배출가스도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0년에 처음으로 고속도로 일부구간에 설치되었고, 2007년 말에는 전국으로 완전 개통해 현재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

 

전자카드와 차량 단말기를 장착한 차량이 톨게이트를 지나면, 톨게이트 안테나는 먼저 차량을 이지하고 안테나에서 차량의 단말기로 결제요청 정보를 보냅니다. 이후 단말기는 카드의 결제정보를 읽어 톨게이트 안테나로 보내고, 결제가 완료되면 다시 결제완료 정보를 역순으로 카드까지 보내면서 카드에 기록되는 겁니다.

하이패스 사용하면서 위반했을 경우 종종 있습니다. 단말기에 문제가 생겼거나 선불카드의 잔액이 부족할 때, 단말기 등록된 차량과 실제차량이 다를 때 등이 위반으로 처리되는데요. 이때는 하이패스 콜센터로 문의하거나 다음 톨게이트에서 문의를 하면 됩니다.

◀MC MENT▶
하이패스 사용하다 내역이 궁금하다면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서비스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속해 공인인증서 등으로 로그인 한 후 통행료 사용내역이나 미납요금, 영수증 등을 조회하고 출력할 수 있습니다. 알고 있으면 좋겠죠. 저는 다음시간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의상협찬 - 여성 큰옷 쇼핑몰 제이스타일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