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스마트폰을 통해 북특정 이용자와 대화를 할 수 있는 일명 ‘랜덤채팅 애플리케이션(앱)’에 대한 모니터링이 강화된다. 익명성이 보장된다는 이유로 그동안 성범죄의 온상이 되어왔다는 판단에서다.

정부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4대 악’(성폭력·가정폭력·학교폭력·불량식품) 근절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발표를 통해 랜덤채팅 앱을 이용한 성매매, 몰래카메라 촬영 및 유통 등 신종 성범죄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 본 사진은 기사의 내용과 무관합니다

랜덤채팅 앱은 주민등록번호나 휴대전화번호가 없어도 가입이 가능하다. 때문에 무작위로 타인과 연결이 되며 대화를 나누거나 만남을 할 수 있어 가볍고 편리한 만남을 선호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100여개 이상의 앱이 유통될 정도로 사회적 문제 중 하나로 생겨나고 있기도 하다.

황 총리는 이날 “성범죄자 관리 강화 및 인식개선 등 기존 대책을 강도높게 추진해 나가면서 최근 증가하고 있는 몰카·스토킹과 같은 신종 범죄 등 제반 성폭력에 대한 예방 및 대응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황총리는 “4대악은 국민들 누구나 피해를 입을 수 있는 범죄”라며 “관계부처는 대책 수립과 집행 및 단속과 처벌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긴밀히 협업하여 확실한 성과를 창출하는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그동안 랜덤채팅 애플리케이션은 성폭력 및 성추행 등에 쉽게 노출 될 수 있어 사회적 방침이 대두되어 왔다. 정부의 방침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지만, 범죄에 쉽게 노출 될 수 있는 청소년들을 보호하기 위한 적극적인 대책은 확실하게 필요해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