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경기 침체로 취업 대신 창업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꾸준히 늘고 있다. 지난해에만 약 9만개의 신설법인이 설립되었고, 2015년 1월 기준 벤처기업 수는 3만개에 달했다. 대학 창업동아리 수 역시 2013년 1,833개에서 지난해 4,070곳으로 사상 최대 수준이다.

창업 열풍은 올 해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 온라인 취업포털 사이트가 취업준비생 1,975명을 대상으로 ‘창업 의향’을 조사한 결과, 77.3%의 취업준비생이 창업 의향이 있거나 실제 계획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창업에 대한 관심이 계속되는 가운데 정부 역시 산업통산자원부 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을 통해 창업자 및 예비창업자들을 지원하고 있다. 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은 산업단지캠퍼스와 기업연구소를 공간적으로 통합‧조성해 현장 맞춤형 교육, 기술개발 및 사업화 등을 실시함으로써 창업자들이 일하면서 배울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국립목포대학교 대불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단도 Business Lab 프로그램의 참여자를 모집하며 창업 및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돕는다.

Business Lab 프로그램은 창업 후 1년 미만이며 조선해양산업, 소재 및 기계공학 관련 업체나 조선해양산업, 소재 및 기계공학 관련 창업을 희망하는 개인 또는 단체, 대불국가산단 및 그 인근으로 공장이나 연구소를 이전하여 설립할 의향이 있는 업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목포대학교는 Business Lab 프로그램을 통해 목포대 신해양산업단지캠퍼스 내 공간 임대료 및 관리비를 무료로 제공하고 시제품 제작, 브로셔 제작, 창업관련 교육 등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한다. 또한 제품개발을 위한 연구인력, 기술 및 연구장비, 컨설팅, 전문가 멘토 등의 지원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으며, 지자체 및 타기관 지원사업을 연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대불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단 관계자는 “조선해양산업, 소재 및 기계공학 관련 창업자들이 한 공간에 모여 있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며 “창업 및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사람들이 Business Lab 프로그램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국립목포대학교 대불산학융합지구조성사업단 Business Lab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문의는 전화 또는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