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기자, 시선뉴스 홍시라 인턴/ 디자인 이정선 인턴] 다양한 직업이 보편화되고 사회가 발전하면서 과거에 비해 남녀에 대한 차별이나 편견이 많이 줄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남자답다’ 혹은 ‘여자답다’는 말은 통상적으로 쓰이고 성별에 따른 편견이 존재한다.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 남자와 여자에 대한 편견과 그 진실을 알아보자.

‘남자’에 대한 편견과 진실

1. 남자는 여자보다 바람기가 많다?
정답은 case by case~! ‘바람둥이 vs 순정파’는 남자들이 사랑할 때 분비되는 ‘바소프레신’의 정도에 따라 달라진다. 바소프레신은 사랑을 오래 유지하게 해주며 한 사람에게만 분비된다고 한다. 그러나 사람마다 지니는 바소프레신의 정도가 매우 다르기에 바람기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2. 남자는 사랑보다 우정! 의리가 최고다?
남자는 사랑보다 우정이다? 그건 남자를 몰라서 하는 말! 남성 대상 설문조사 결과, 83%가 사랑이 우선, 단 1%만 우정이 우선이라고 답했다. 친구가 이해줄 것이라 생각하고 사랑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애인이 없는 남자들은 98%가 의리를 선택했다고 하니, 사랑은 겪어봐야 중요한 것을 알게 되는 것 같다.

3. 남자는 여자보다 수학을 잘 한다?
실제로 남자는 수학을 잘 한다. 그 이유는 자신들의 수학 능력이 좋다는 '믿음' 때문이다. 워싱턴 주립대학의 연구 결과 수학 관련 분야에서 성별에 따른 차이가 생기는 이유는 남성이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기 때문에 생긴다는 결과가 나왔다.

4. 남자는 잘 안 씻는다?
한 대학에서 남자 대학생 157명 대상으로 화장실 이용 후 손을 씻는가를 물어봤을 때는 94%가 "씻는다"고 답했다. 연구진이 몰래 따라가 관찰해 보니 실제 손을 씻는 경우는 17%에 불과했다. ‘남자는 잘 안 씻는다’는 말은 무조건 틀린 말은 아니라고 볼 수 있다.

5. 남자는 어리고 예쁜 여자를 좋아한다?
어린 것과 예쁘다는 것은 진화생물학의 관점으로 아이를 낳기에 적합한 것을 의미하는데, 본능적으로 자손을 남기려는 목표를 가지는 남자는 어리고 예쁜 여자를 좋아하게 된다. 그러나 현명하거나 지적이거나 유머감각이 있는 등 매력적인 여자는 더 ‘예뻐보인다’다. 결국 단순하게 어리고 예쁜 것보단, 매력이 중요하다는 사실!

‘여자’에 대한 편견과 진실

1. 여자는 남자보다 언어를 잘 한다?
여자의 전두엽 뇌세포 밀도는 남자보다 15% 더 높다. 전두엽은 대뇌에서 판단, 개성, 계획, 기억 등 고도의 언어적 정신 활동을 담당하는 곳이다. 또한 여자는 좌뇌와 우뇌 모두 언어능력을 담당하고 있어서 언어능력이 발달되어 있다.

2. 여자는 남자보다 공간지각능력이 낮다?
과거 남자는 사냥, 여자는 채집과 아이를 돌봤다. 사냥을 하며 돌아다녀야 했던 남성은 아이를 돌보며 동굴에 있는 여성보다 공간지각능력이 발달됐다.

3. 여자는 남자보다 모성애가 강하다?
여자는 남자보다 ‘옥시토신(oxytocin)’이란 호르몬이 더 많이 분비된다. 옥시토신은 여자가 아이를 낳고, 포옹하고, 젖을 먹이는 일련의 행동을 할 때 행복감과 만족감을 주기 때문에 여자는 모성애가 깊다.

4. 여자는 남자보다 감성적이다?
감수성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례한다. 실제로 여자는 남자보다 같은 이미지에 더욱 풍부하게 뇌가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금까지 남자와 여자의 편견과 그 진실에 대해 알아봤다. 분명 차이는 존재하지만, 그것이 우월을 가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서로 다른 남녀가 함께 살아가기 위해서는 다른 점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