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계획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것이 힘들고 30분 이상 가만히 앉아있는 것이 불편하다면 성인 ADHD를 의심해봐야 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ADHD 진단을 받은 성인 환자가 2014년 기준 3,666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ADHD는 어렸을 때 겪은 ADHD가 완치되지 않아 성인이 돼서도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또는 과거 병력과는 관계없이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병하기도 한다. 성인 ADHD를 앓는 경우 실수가 잦고, 제 시간에 업무를 완수하지 못하며 대소사에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증세를 보인다.

이러한 ADHD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하기 위해선 평소 메모하는 습관을 갖고 집중력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가장 쉬우면서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제대로 된 먹을거리다. 집중력 향상에 효과적인 음식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다수의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것은 홍삼이다.

 

홍삼의 집중력 개선 효능은 국내외 각종 임상시험과 논문 등을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바 있다.

영국 노섬브리아 대학교 데이비드 케네디 교수는 임상시험 대상자들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하루 200㎎의 홍삼 추출물을 8주간 복용토록 했다. 이후 집중력 정도를 측정하는 3-back 테스트를 진행했다. 3-back 테스트는 PC 화면에 글자를 연속적으로 보여주고 특정 숫자의 순서를 파악하는 것이다.

테스트 결과, 대조군의 응답시간은 8주 전보다 0.07ms 감소한 데 반해, 홍삼군은 0.14ms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삼을 섭취함으로써 집중력이 2배나 향상된 셈이다.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의 경우 사포닌과 비사포닌 성분을 비롯해 항산화 물질까지 얻을 수 있어 영양분의 95% 이상을 섭취할 수 있다.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김재춘 교수는 한 방송에서 “물에 우려내는 방식으로 제작된 기존 홍삼 제품은 물에 녹지 않는 절반의 영양분을 버린 셈이다”며 “홍삼을 통째로 갈아 넣어야 온전한 영양분 섭취가 가능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성인 ADHD는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우울증까지 불러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성인 ADHD의 원인 중 하나인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과 함께 집중력 높이는 방법을 실천할 때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