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회장 황창규, www.kt.com)와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임덕래, ccei.creativekorea.or.kr/gyeonggi)는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가 경기도 판교에 있는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를 방문했다고 2일 밝혔다.

한국을 공식 방문 중인 리커창 총리는 방한 마지막 날인 2일(월) 전국 17개 혁신센터 중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방문을 선택해 한국의 대표적인 창조경제 모델을 시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는 ICT 분야에 대한 중국 정부의 높은 관심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경기센터는 리커창 총리 일행에게 정부와 대기업, 지방정부의 협력 시스템을 통한 개방형 혁신과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탄생한 창조경제혁신센터의 탄생 배경을 알렸다. 또한 경기센터가 지역 경제의 혁신 거점이자 창업 허브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스타트업 엑셀레이터로서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주도하고 있는 점을 소개해 큰 호응을 얻었다.

 

리커창 총리는 KT 황창규 회장으로부터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직접 듣고, 한국형 창조기업들의 현황을 살펴봤다. 황창규 회장은 리커창 총리에게 한국형 창조경제 모델의 특징으로 대기업의 역할을 강조했다.

황창규 회장은 “한국 창조경제혁신센터 모델은 센터마다 매칭된 대기업이 육성기업에 대한 투자, R&D, 사업모델 수립, 판로지원 등 사업의 전 과정을 밀착 지원한다”며, “KT는 경기센터를 전담하는 기업으로서 센터에 입주한 스타트업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리커창 총리는 센터를 돌아보며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보육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소개를 받고 면담을 하는 시간을 가졌다.

최근 미국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이리언스(경기센터)는 홍채인식 알고리즘을 통한 전자금융 핀테크 기술을 소개했다.

이외에도 라온닉스(포항센터)는 순식간에 500도까지 발열시킬 수 있는 투명 전도성 발열 신소재 기술을, 나래트렌드(세종센터)는 스마트팜 관련 복합환경 제어장비와 전자영농일지 시스템을, KPT (충북센터)는 구슬 화장품 기술을 리커창 총리 일행에게 선보였다.

한편, 황창규 회장은 환영인사를 통해 한국과 중국의 협력이 확대돼 보람을 느낀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KT는 차이나모바일과 IoT 분야에서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며 중국과 계속되는 인연을 설명했다. 아울러 사물인터넷(IoT)을 비롯한 ICT 융합 분야를 한/중 양국이 주도 하기 위해 더 많은 협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황창규 회장은 “KT는 ICT 융합을 중심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을 이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중국정부에서 추진 중인 ‘중국제조 2025’나 ‘인터넷플러스 전략’과 일맥상통한다”며, “한국은 첨단 ICT 인프라와 산업간 융합 분야에서 많은 경험이 있는 만큼 한∙중 양국은 협력을 통해 더 큰 발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