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MC MENT▶

안녕하세요. 건강프라임 김연선입니다.
겨울에 흔히 걸리는 질병 중 하나인 감기. 보통 감기는 자연 치유가 가능하지만, 독감일 경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정도로 무서운 질병입니다. 오늘 건강프라임에서는요. 겨울철 반갑지 않은 손님인 ‘독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독감은 바이러스가 상부 호흡기계인 코와 목, 그리고 하부 호흡기계인 폐 등을 침범하여 갑작스런 고열, 두통, 근육통, 전신 쇠약감과 같은 전반적인 신체 증상을 동반합니다. 목이 아프고 기침이 나는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죠. 그렇다면 일반 감기와 독감은 얼마나 어떤 차이점이 있는 걸까요?

◀의사INT▶

장안수/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호흡기· 알레르기 교수

감기는 아네노바이러스나 라이노바이러스, 코로나 바이러스 등 한 200여 종의 바이러스에 의해서 생기는 감염병입니다. 기침이나 콧물, 인후통 등이 생기고 대부분 미열인데 반해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는 감염병입니다 38도 이상의 고열이 나면서 두통, 근육통, 관절통, 복통 등이 굉장히 심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것이 독감입니다.
독감으로 인해서 치명적인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생길 수가 있기 때문에 굉장히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독감을 치료하는 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우선 독감이 걸렸을 경우, 치료제를 사용해야 합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특이적인 치료제가 따로 있기 때문이죠. 하지만 독감 증상 발생 48시간 안에 사용해야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두 번째. 독감 바이러스는 돌연변이를 잘 일으키기 때문에 매 해마다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좋습니다.세 번째, 독감에 걸렸을 시 기관지 관련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은 배, 도라지, 무 등을 즙을 내서 차로 끓여 먹으면 좋습니다.

독감에 치료제가 있다고 하지만, 애초에 예방을 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독감 예방법. 우선, 면역력 증강을 위해 적당한 신체활동을 해야 합니다. 날이 춥다고 너무 실내에만 있는 건 좋지 않습니다. 둘째. 피로는 면역력 약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셋째. 비타민이 함유 되어있는 버섯이나 양배추, 자몽 등을 자주 섭취하고, 특히 ‘무(無)부형제 공법’의 천연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그리고 마지막. 스트레스는 금물 입니다!

 

◀의사INT▶

장안수/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호흡기· 알레르기 교수
독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째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그래서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 발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충분한 수분 섭취 그리고 적절한 영양 공급이 필요하겠습니다.

독감 예방에 비타민이 도움이 되는가?
독감에 치명적인 합병증 대부분이 만성질환이 있거나 영양이 부족한 경우 많이 생기기 때문에 비타민 종류가 면역력을 증진시킬 수 있스빈다 물론 적절한 영양 섭취가 먼저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비타민을 같이 복용하시면 독감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겠습니다.

 

독감은 감기와 엄연히 다른 질병입니다. 면역력이 약해지면 독감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에 요즘처럼 쌀쌀한 날씨에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독감은... ‘독한감기’다? 그렇지 않습니다. 사망의 위험이 있는 독감, 이제 잘 알고 예방해야합니다. 이상 독감에 대처하는 자세, 건강프라임이었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