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임병진기자, 김연선기자] 살면서 한 번쯤은 배트민턴 운동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배드민턴과 비슷하지만 두 손으로 한다는 차이점이 있는 ‘트윈스민턴’은 요즘 대중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신선한 운동종목 중 하나다. 트윈스민턴에 대한 자세한 내용에 대해 대한트윈스민턴협회 박상명 회장과 이야기를 나눠보려 한다.

Part1. 트윈스민턴은 무엇일까

- 안녕하세요 회장님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대한트윈스민턴 협회장을 맡고 있는 박상명이라고 합니다. 초년시절부터 태권도로 외길인생을 걸어오고 있으며 지금은 일선에서 아이들을 지도하고 있고 트윈스민턴을 개발하여 일반 회사원부터 자영업자, 청소년들과 대학생 등 다양한 사람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또한 많은 이들의 건강을 위해 생활체육을 좀 더 폭넓게 보급, 확산시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트윈스민턴을 알리기 위한 노력 중인 대한트윈스민턴협회 박상명 회장

- 트윈스민턴은 어떤 운동인가요?

보통 ‘트윈스’라고 하면 야구 구단인 ‘LG트윈스’를 생각하시는 분도 많으신데 전혀 연관이 없고요, 트윈스라는 말은 쌍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트윈스민턴을 할 때는 양손을 사용하는데 이처럼 양손으로 라켓을 쥐고 운동을 하는 모습이 마치 쌍둥이가 연상이 되어 쌍둥이라는 단어의 영어인 ‘트윈스’와 운동종목인 ‘배드민턴’이 합쳐져서 ‘트윈스민턴’이 된 겁니다. 즉 새로 생겨난 신조어라고 보시면 되죠. 트윈스민턴은 같은 모양의 라켓을 양손에 쥐고 중앙에 네트를 놓고 플레이를 하는 유산소 전신운동입니다.

- 트윈스민턴의 설립 취지 및 연혁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현대인의 비만으로 인한 성인병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운동을 통해서 사람들의 건강이 향상될 수 있을지 생각하다가 개발하게 됐습니다. 건강복지를 위한 목적으로 탄생하게 된 거죠. 트윈스민턴은 2013년 1월부터 용품개발 및 연구를 시작하였으며 2014년 2월 24일에는 사단법인인 ‘대한트윈스민턴협회’의 설립을 정식으로 허가 받았습니다. 그 후 4월부터 한국직업 능력개발원의 단계적 직무능력 테스트를 통과하여 본 협회가 트윈스민턴 1급,2급,3급 자격을 부여할 수 있는 공식 자격발급기관이 됐습니다. 전국 뉴스포츠경진대회에 참가하여 문화체육관광부 “대상”이라는 영예를 안기도 했습니다.

Part2. 트윈스민턴과 배드민턴의 차이점과 트윈스민턴만의 장점

- 트윈스민턴이 일반인에게 생소한 운동인데 초보자들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트윈스민턴을 한 번 경험해 보시면 어렵지 않은 운동이라는 걸 알게 되실 겁니다. 뭐든지 보고 듣고 말로 글로만 겪어선 알 수 없는 법이죠. 한 번 해보시면 금방 적응하시고 재미를 붙일 수 있으실 겁니다. 처음에는 양손으로 공을 치는 게 어렵게 느껴지시겠지만 이 또한 계속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습득이 되는 부분이랍니다.

- 트윈스민턴의 운동효과는 어느 정도인가요?

트윈스민턴은 양손 운동이기 때문에 특히 청소년기 성장기 아이들 두뇌발달에 굉장히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키 성장에도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되죠. 그리고 배드민턴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과격한 운동으로 알려져 있지만 트윈스민턴은 무리하게 어깨를 올리거나 급격한 움직임이 없으므로 자연스럽게 어깨운동이 되어 오십견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생활체육으로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운동이므로 운동을 하지 않아서 생기는 여러 가지 비만과 성인병 예방에도 굉장히 효과적인 운동효과가 있습니다.

▲ 트윈스민턴은 특별한 공과 두 개의 라켓을 이용하는 운동이다

- 그렇다면 트윈스민턴과 배드민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배드민턴같은 경우에는 랠리가 잘 되지 않으면 치다가 줍고 치다가 줍고 이러한 상황이 반복돼서 운동에 재미를 붙이기 힘듭니다. 그런데 트윈스민턴은 랠리가 쉽게 이어지기 때문에 좀 더 재미있게 운동을 즐길 수가 있죠. 또한 배드민턴과는 달리 공에서도 차별화를 둬서 공에 스핀이 생기도록 하거나 체인지볼 같은 여러 가지 테크닉을 첨가했죠.

- 요즘 생활체육관련 스포츠들 인기를 끌고 있는데 트윈스민턴만의 장점은 뭔가요?

트윈스민턴은 양손운동이라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지금 모든 스포츠가 올림픽종목부터해서 모든 라켓운동들이 한손운동인데 앞으로 시대가 점점 첨단화, 다변화, 지능화 되어가는 것에 맞추어 운동도 양손운동으로 변하고 있는 거죠. 또한 트윈스민턴은 양손운동이기 때문에 좌뇌와 우뇌가 모두 발달을 하여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도움이 될 것입니다.

Part3. 트윈스민턴의 현 상황과 미래 전망

- 심판자격증 및 지도자 자격증은 어떻게 취득해야 되는지요?

현재 자격취득건과 관련해서는 중앙협회에서 2달에 한 번씩 공식 홈페이지에 공지를 해 놓은 후 자격검정을 통해 자격부여와 함께 보수교육을 거쳐 발급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 지역별로 구성된 지역협회에서도 미리 홈페이지, 카페, SNS 등을 통해 신청하시면 누구나 신청 가능합니다. 앞으로 트윈스민턴 시장의 규모가 훨씬 커질 것으로 전망되니까 미리 자격증을 따놓는 것도 좋은 방법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 트윈스민턴 자격증 취득 후 진로방향은?

트윈스민턴 같은 경우는 현재 강사 지도자자격증을 취득하신 분들은 초, 중, 고 방과 후 강사로 활동가능하십니다. 차후 스포츠센터와 주민 센터의 강사로 활동을 할 수도 있고 대학교 취업생을 위한 지도자 자격강사로도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체육관을 운영하며 수익창출을 도모할 수도 있죠. 현재 여러 다양한 스포츠시설에 인정을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이니까 관련 분야에 직업을 잡으시려는 분들이라면 진로에 큰 도움이 되실 거라고 봅니다.

▲ 트윈스민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 앞으로 생활체육 내에서 트윈스민턴의 전망은 어떻다고 보시나요?

현재 생활체육, 올림픽스포츠, 메이져대회에서는 모두 한손운동입니다. 이러한 한손운동시대에 트윈스민턴이라는 양손라켓운동이 획기적으로 차별화가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고 국민생활 체육회에서도 앞으로 반응이 더 좋아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양손운동이라는 차별화로 인해 국민생확체육회에서도 굉장히 좋은 반응을 보일 것 같고 앞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운동인 태권도와 더불어 트윈스민턴이 대한민국의 스포츠를 대변하는 쌍두마차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제 좌우명이 “노력과 땀은 결코 배신하지 않는다”입니다. 그러므로 저는 앞으로 트윈스민턴이 대중적인 운동이 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트윈스민턴이 태권도처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운동종목이 되어서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운동종목 중에서 유일무이하게 양손라켓운동인 트윈스민턴. 배드민턴과 비슷하지만 그 속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트윈스민턴만이 지닌 특별한 장점들이 있었다. 앞으로 박상명 회장의 말처럼 끝없이 노력하고 발전하여 트윈스민턴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운동종목으로 거듭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