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한성현] - 쇼핑룸 '해외직구 팁' 해외직구한 물건 국내 통관 진행 상황 알기 -

안녕하세요 ‘해외직구팁’ 아이포터 강아름입니다.
해외직구로 물건을 구입하고, 국내로 도착했을 때! 통관 진행 상황이 궁금하시죠? 국내 도착 후의 통관 진행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을 통하면 고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관세청 홈페이지를 들어간 후 ‘수입화물통관 진행조회’를 클릭하세요. 그 다음 통합물류정보를 클릭하면 수입화물 진행정보 창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M B/L - H B/L’을 선택한 후, 첫 번째 칸은 비워둔 채 두 번째 칸에 배송대행 업체로부터 받은 운성장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년도까지 체크한 후 조회 버튼을 누르면 되죠.

조회되는 내용도 다양한데요. 항공사와 항공편명, 정확한 입항일과 현재 통관 진행 상태까지 한눈에 보기 쉽게 되어 있어서 굉장히 편리한 시스템이랍니다.

아! 여기서 용어가 조금 낯설 수도 있는데요.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반입은 상품이 인천공항에 도착해 통관 진행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를, 수입신고는 서류가 구비되어 수입 신고가 진행되고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그리고 결제통보는 관부가세가 부과되어 결제가 통보된 상태. 반출은 통관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어 국내 택배로 인계될 예정인 상태, 하기결과 이상보고는 수입신고 서류는 접수 완료 되었지만 항송사의 스페이스 부족으로 인해 출항되지 못한 상태로, 아직 국내로 상품이 들어오지 않은 상태를 의미 합니다.

자, 어떤가요? 해외직구 한 후 내 품에 오기까지의 과정, 쉽게 확인 할 수 있겠죠? 제대로 알고, 똑똑한 해외직구 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해외직구 팁’이었습니다.

한편 이번에 진행되는 쇼핑룸 ‘해외직구 팁’은 해외직구 배송대행 전문기업 아이포터의 협조와 지원 아래 제작된 프로그램 이다.

제작진 소개

책임프로듀서 : 김정우 / 구성 : 박진아 / 마케팅 : 이호 / CG : 최지민, 이연선 / 연출 : 문선아, 한성현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