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MC MENT▶
안녕하세요. TV지식용어(시사Ya)의 박진아입니다.
어릴 적 하루에 세 번, 치카치카하자~ 어린시절 많이 듣던 말인데요. 이가 썩기 때문에 닦아야 된다고만 알았던 양치. 그리고 그 도구인 칫솔은 언제부터 사용되었고, 어떻게 사용하게 된 것일까요?

 

◀NA▶
기원전 3000년경. 이집트 파라오의 무덤을 발굴하는 과정에서 '치아 막대기'들이 출토되었는데요. 이들은 얇은 나뭇가지나 섬유질이 많은 관목의 목재로 만들어졌으며 치아 사이를 닦고 입 냄새를 없애기 위해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현대의 강모 칫솔은 일반적으로 15세기 중국에서 유래했다고 추정됩니다. 1498년 집필된 중국의 백과사전은 시베리아 야생 멧돼지의 목 부분에서 채취한 짧고 거친 강모를 동물의 뼈로 만든 손잡이에 심은 기구를 묘사하고 있는데요. 이는 이를 닦는 데 사용된 것입니다.

 

중국 상인들은 이 기구(브러시)를 유럽에 가져갔고, 멧돼지의 털이 예민한 유럽인의 잇몸에는 너무 거칠다고 여겨졌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브러시는 큰 인기를 누렸다고 합니다.

최초로 대량 생산된 칫솔은 1780년에 영국의 발명가 윌리엄 애디스에 의해 만들어지고 상품화되었고, 1840년대 중반에는 보다 기하학적인 디자인이 등장하였으며, 이때 처음으로 칫솔모가 일렬로 정렬되었다고 합니다.

◀MC MENT▶
칫솔은 현재까지도 인간에게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는 물건으로, 가장 오래된 발명품 중 하나라고 합니다. 없어서는 안 될 물건 중 하나이기도 하죠. 먹은 음식에 따라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양치는 보통 식후 30분 정도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음식 섭취 후 바로 양치를 할 경우 잘못하면 이가 산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다음시간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제작진 소개

책임프로듀서 : 한성현 / CG : 최지민 / 연출 : 문선아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