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연선] 발렌타인데이, 화이트데이 외에도 매달 14일에는 특정한 '데이'들이 있다.
10월 14일은 '와인데이'라고 하여 연인, 가족, 또는 친구들과 와인을 마시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날이라고 한다.

그렇다면 와인을 고르기 전 체크해볼 점, 그리고 와인을 더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1.적절한 환경에서 보관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와인은 보관 상태에 따라 맛이 변질 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환경 속에 잘 보관되어 있던 와인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12~14도 내외의 온도와 60~70%의 습도가 와인을 보관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이다. 또한 직사광선에 노출되면 안 되고 먼지가 많아서도 안 된다.

2. ‘빈티지(Vintage)’ 확인하기
와인의 라벨에 적혀 있는 글자보다는 숫자에 집중하자. 이 숫자가 바로 빈티지이며 이는 와인을 만들 때 포도를 수확한 년도를 뜻한다. 
빈티지는 해당년도의 포도 작황이나 와인의 생산이력을 추적하여 해당 와인의 품질이나 숙성정도를 가늠할 수 있게 해주는 중요한 정보다. 간혹 빈티지 표시가 없는 와인이 있는데 이는 서로 다른 빈티지의 와인을 혼합해서 만들었다는 의미다.

3. 함께 먹을 음식에 맞는 와인 고르기
와인은 크게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으로 나뉘어져 있다. 따라서 와인을 고를 때 어떤 음식과 어울릴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고르면 더욱 맛있게 와인을 즐길 수 있다.
보통 화이트 와인은 닭고기, 생선, 햄 요리 등에 잘 어울리고 레드 와인은 소고기, 오리, 파스타 등과 잘 어울린다.

4. 코르크 마개 뚜껑 확실하게 열기
간혹 와인의 코르크 마개 뚜껑을 제대로 뽑지 못해서 와인 안으로 빠지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코르크 마개 뚜껑을 한 번에 제대로 뽑아야만 와인을 더욱 맛 좋게 즐길 수 있다.
우선 와인을 따는 방법으로는 뚜껑부분을 덮고 있는 호일을 커팅한 후 와인오프너의 스크루를 코르크 가운데 박는다. 스크루를 곧게 세워 시계방향으로 돌려가며 코르크 쪽으로 더 깊게 넣는다. 코르크의 중간 부분까지 나오면 오프너의 지렛대 부분을 이용하여 코르크를 조심스럽게 빼낸다.

5. 와인 제대로 음미하기
와인을 고르고 코르크 마개 뚜껑까지 완벽하게 열었다면 이제 와인을 음미하는 일만 남았다. 우선 와인을 글라스에 따라서 살짝 흔들어 준 후 와인 향이 입맛을 자극하도록 냄새를 맡는다. 그 후 조금씩 입안에 넣고 혀로 굴리며 혀의 모든 부분을 이용하여 와인을 음미한다.

와인을 고르는 법부터 음미하는 법까지 살펴봤다. 소위 와인을 마실 때 ‘분위기를 마신다’는 말을 하듯이 와인을 고르기에 앞서 어떤 사람과, 어떤 상황에서, 어떤 와인을 마시면 더 좋을지도 같이 고민해 보는 게 좋을 듯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