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김연선]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이 있듯이 추석은 모든 것에 풍요롭습니다. 곡식과 과일이 완벽하게 영글어진 가을 추석시기에 맞춰 수확한 맛 좋은 재료들로 만들어진 추석 음식들은 우리들 배 속 뿐만이 아니라 마음까지 풍족하게 만들어줍니다.

하지만, 여차하고 방심했다가는 너무 많이 섭취한 기름진 음식들로 인해 배탈이 날 수도 있습니다. 배탈은 먹은 것이 체하거나 설사를 하는 배 속 병을 통틀어 이르는 말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흔히 복통이라고도 하며 배가 아픈 고통을 동반하는 병들을 다 포함하여 말하는 것입니다.

▲ 위경련, 설사 등을 동반하는 배탈(출처/플리커)

배탈이 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배탈 현상으로 손꼽히는 두 가지는 바로 소화불량 현상과 설사 현상입니다. 소화불량은 소화기관의 기능장애와 관련하여 주로 배위 위쪽 중앙에 소화 장애 증세가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한 가지 증상만을 일컫는 것이 아니며, 속쓰림, 조기 포만감, 만복감, 팽만감, 그리고 구역질 등의 여러 증상을 포함합니다.

또 다른 현상은 설사입니다. 배탈로 인한 설사는 소화불량으로 인해 배변 횟수가 하루 4회 이상, 또는 하루 250g 이상의 묽은 변이 나오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위경련, 메스꺼움, 설사 등의 증상과 함께 배탈이 발생하면 일상생활을 하는 것에 어려움이 생깁니다. 배탈을 낫게 하기 위해서는 소화제 등의 약을 복용하는 것도 좋겠지만 배탈에 좋은 음식으로 해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흰쌀로 만든 죽은 민감한 소화기관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며 수분을 흡수해 설사 증상을 누그러뜨리는 효능이 있습니다.

허브차도 배탈을 고치는 데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따뜻한 차는 장을 진정시키는 효소가 있고, 특히 페퍼민트와 캐모마일 차는 위를 치유하는 독특한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생강 또한 배탈 예방과 치료에 좋습니다. 생강은 전반적인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 메스꺼움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생강을 생으로 먹으면 매우 맵기 때문에 생강차나 생강캔디로 섭취하면 보다 좋은 맛으로 생강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이상 배탈이 났을 때 섭취하면 좋은 음식들을 알아보았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보내야 하는 명절 추석. 만약 과식으로 인해 즐거워야 할 명절이 고통스럽다면 배탈에 좋은 음식으로 다스려 보시길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