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추석연휴, 차례상을 준비하기 바쁩니다. 차례[茶禮]는 명절에 지내는 제사로 절사라고도 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일반적으로 설과 추석에 많이 지냅니다.

추석 차례상과 설 차례상은 기본적으로 비슷합니다. 하지만 추석 차례상은 설과 달리 흰 떡국 대신 햅쌀로 밥을 짓고 술을 빚으며 햇곡식으로 송편을 만들어 지내는 것이 특징입니다.

 

차례상은 기본적으로 바라본 자세에서 오른쪽이 동쪽, 왼쪽은 서쪽으로 합니다. 그리고 신위에서 가장 가까운 첫째 줄에 수저, 잔반(술잔, 받침대)을 놓고 밥과 탕국을 올립니다.

2열은 ‘어동육서’라고 해서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에 놓고 ‘두동미서’라고 하여 생선의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3열은 생선, 두부, 고기탕 등의 탕류를 놓고 4열은 좌포우혜라 해서 좌측 끝에는 포, 우측 끝에는 식혜를 놓습니다.

마지막으로 5열에는 ‘조율이시’라 해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곶감 순으로 놓거나 또는 ‘홍동백서’라고 해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올립니다.

이때 주의 할 점은 차례상에는 절대로 복숭아와 삼치, 갈치, 꽁치 등 끝에 ‘치’자가 들어가는 것을 쓰지 않으며, 고춧가루와 마늘 양념은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붉은 팥 대신 흰 고물을 쓴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한가위가 되면 아침저녁으로 기후가 쌀쌀해지므로 사람들은 여름옷에서 가을옷으로 갈아 입습니다. 그래서 한가위에 입는 새 옷을 추석빔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또한 과거 한가위에는 마음과 곡식이 풍요하여 여러 놀이를 즐겼는데요. 특히 충청도, 경기도, 황해도 등지에서는 거북놀이와 소놀이를 많이 했습니다.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이 있는 한가위, 추석. 즐겁고 차례상 차리는 법 제대로 알고 즐겁고 행복한 연휴 보내시기 바랍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