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골목상권과 재래시장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의 영업을 규제하는 유통산업발전법 절충안에 31일 합의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여야 간 막판 입장차로 지연된 이 법안은 이날 국회 법사위를 거쳐 본회의에서 통과될 것으로 보인다.

여야 절충안은 지경위에서 처리된 법안과 비교해 대형마트의 영업제한 시간을 2시간 단축하되 의무휴업 관련 규정을 강화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지난달 16일 지경위에서 처리된 개정안은 대형마트의 영업시간 제한을 `밤 10시~오전 10시'로 종래보다 4시간 확대하고, `월 1회 이상 2일 이내'인 의무휴업일을 `3일 이내'로 늘리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그러나 여야는 영업제한 시간을 `밤 12시~오전 10시'까지로 2시간 단축하기로 절충점을 찾았다.

대신 `3일 이내'로 돼 있던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을 포함한 공휴일에 월 2회' 의무휴업하는 것으로 강화했다. 이는 대형마트가 무조건 월 2회는 휴업을 해야 한다는 의미다.

다만 이해당사자 간 합의가 있을 경우 의무휴업일을 조정할 수 있도록 단서를 달았다. 도시와 달리 지방의 경우 5일장 등 장날을 맞춰 대형마트가 휴업하는 것이 재래시장 보호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여야는 유통산업발전법의 나머지 개정안은 지경위에서 합의된 내용대로 처리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대규모 점포가 개설 등록을 신청할 때 주변상권영향평가서와 지역협력계획서를 지방자치단체에 제출하도록 등록 요건을 강화하고, 지자체장이 미진하다고 판단할 때 보완을 요청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대규모 점포 개설시 등록 신청 30일 전에 지자체장에게 입점 사실을 알리도록 하는 사전입점예고제를 도입하기로 했으며 백화점이나 쇼핑센터, 복합쇼핑몰에 개설된 대규모 점포의 경우도 포함시켜 똑같은 규제를 받도록 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