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이호기자] 추석 등 명절에는 고향에 방문하는 인원들로 항상 도로는 만원이 된다. 안 그래도 소통량이 많아 거북이주행을 하고 있는 와중에 내 차가 고장이라도 나버리면 지옥 같은 정체의 주범이 될 수 있다. 이런 상황을 맞이하지 않으려면 명절이 되기 전 차량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점검을 하러 정비소에 갔다가 차량에 문제가 있다는 말로 엄청난 비용의 견적을 받게 되고 불안한 마음에 고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정말로 수리해야 하는 것은 당연히 해야 하지만 이것이 바가지는 아닐까 하는 경우도 많을 텐데, 어떻게 해야 바가지요금을 피할 수 있을까?

 

첫째. 아는 것이 힘이다.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자동차 용어는 매우 생소하다. 특히 이 부품, 저 부품이 고장 나서 교체해야 한다는 소리를 들으면 왜 교체해야 하는지도 모르고 수리를 할 경우가 있다. 자신의 안전과 직결되어 있는 자동차를 어렵다고 언제까지 외면할 것인가? 전체를 다 알기 힘들더라도 자신의 차량에서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왜 그런 것인지, 그 부품의 이름은 무엇인지, 그 부품의 가격은 대략 얼마 정도인지는 알아야 한다. 요즘에는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차량들의 커뮤니티들이 많이 활성화 되어있기 때문에 정보를 얻는다는 것은 매우 쉬운 일 중에 하나다. 검색이 힘들면 물어 볼 수 도 있다. 귀찮게 생각하지 말고 알 건 알도록 노력해 보자.

둘째. 견적서를 받는다. 견적을 받는 것 자체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 견적서를 자세히 보면 앞서 알아낸 정보에 필요한 부품이 들어가 있는지 혹은 쓸데없는 것이 들어있는지를 알아 볼 수 있다. 또한 공임 역시 표시가 되어 있으므로 그 공임이 합당한 것인지도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견적서를 발급하지 않는 업체는 자동차관리법시행규칙 중 점검·정비견적서를 소비자에게 발급하라는 규정에 위반하는 것이므로 신고 대상이다.

셋째. 커뮤니티를 활용하라. 자신이 타고 있는 차량의 커뮤니티에 가입하도록 하자. 활동을 제대로 하고 있는 커뮤니티라면 가까운 지역에 협력업체가 있을 수 있다. 이 협력업체는 커뮤니티와 연계가 되고 있으므로 바가지 등을 씌우면 금세 입소문이 날 수 있어 가능한 합리적이고 친절하게 수리를 해 주려고 한다. 그렇지만 간혹 그렇지 않은 곳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부분은 커뮤니티 내에서 평가를 찾아보는 등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넷째. 너무 싼 수리비는 의심을 해라. 여기저기 알아보는 중 유독 비용이 저렴한 업체가 있을 수 있다. 이는 해당 부품 수리는 싸게 수리 해 주고 대신 그 연관 부품을 같이 팔거나 과잉정비를 통해 더 비싼 비용을 청구하는 업체일 수 있다. 물론 정말 저렴하게 해 주는 곳이 있을 수 도 있지만 밑지면서까지 하는 업체는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다섯째. 정비를 받고나서 흥정할 생각은 하지 않는다. 정비소에서 정비를 시작 할 때에는 차주가 그 견적에 따르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후다. 때문에 정비가 다 끝난 후에 흥정을 하는 것은 정비소에서 그 흥정에 따를 의무가 없기 때문에 아무 의미가 없다. 미리 흥정을 할 수 있는 부분은 흥정을 하도록 한다.

여섯째. 정비명세서에 부품 및 부품 원산지를 명확하게 기재해 달라고 요청한다. 아주 간혹 B급 제품을 정품이라며 판매하는 업체가 있다. 그런데 명세서에 이런 부분이 누락되어 있으면 고객이 원해서 적용한 것이라며 발뺌할 수 있다. 부품의 원산지 및 정품여부를 반드시 기재해 달라고 하도록 하자.

이상 정비소에서 바가지를 당하지 않는 방법을 몇 가지 알아보았다. 정비소에 지인이 있을 경우 이런 상황은 좀 덜하겠지만(아예 없는 것은 아니다. 아는 사람이 더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 지인이 없을 경우 믿을 건 자기 자신밖에 없다. 때문에 조금이라도 차에 내가 지식을 갖고 있다면 불필요한 손해와 분쟁을 애초에 차단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정비소에서 정비 견적서나 내역서를 발급해 주지 않거나 임의대로 정비했을 경우, 또는 어떤 부품을 사용해서 정비했는지를 말해주지 않는다면 한국소비자원이나 시군구청 자동차관리사업소에 민원을 넣어 이를 해결 할 수 있다.

아는 것이 돈이다! 귀찮더라도 소중한 내 차와 돈을 절약하려면 약간은 공부를 하는 것도 생각해 봐야 하지 않을까.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