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2015년 9월 둘째 주, 한주간의 이슈 Top10입니다. 지난주에는 어떤 키워드들이 이슈가 되었을까요?

 

1. 임금피크제
청년실업의 심각성이 나날이 심화되자 정부는 일정연령에 도달하는 근로자의 임금을 삭감하여 정년을 보장하는 ‘임금 피크제’를 공공기관에 도입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임금피크제의 의미는 정년을 보장하는 것도 있지만 삭감된 임금으로 새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데에 그 뜻을 두는 것이 강한데요. 실상을 들여다보면, 임금피크제의 실효성에 의문이 갑니다. (임금피크제)

2. 카드뉴스 프란치스코 교황
파격이라는 단어에 세상에서 가장 어울리지 않을 사람 중 한 명인 프란치스코 교황의 거침없는 파격적인 행보. 그의 행보를 카드뉴스로 되돌아보니, 놀라운 일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파격을 통한 교황의 행보 카드뉴스에서 살펴봤습니다. (프란치스코 교황)

3. 웨어러블 디바이스
몸에 착용하는 형태의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등장해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비효율적인 성능으로 대중적이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안경으로 쓰고 손에 차고 심지어 가슴, 목에까지 착용하는 기기들이 등장하면서 많은 이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데요. 요즘 주목받고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대세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4. 우토로(ウトロ)
지난 5일 방송된 MBC’무한도전’에서는 ‘배달의 무도’ 특집 세 번째 이야기가 방송되었습니다. 광복 70주년을 맞아 해외에 거주 중인 한국인들에게 따뜻한 밥상을 배달하는 내용이었는데요. 아프리카, 남미, 미국을 거쳐 가깝지만 먼 나라 ‘일본의 우토로 마을’을 찾아 화제가 됐습니다. (우토로 마을)

5. 일본 관함식 참여
일본 해상자위대가 내달 개최하는 국제관함식에 한국형 구축함(KDX-Ⅱ)인 대조영함(4천500t급)이 참가한다고 합니다. 이에 전문가들은 전쟁 최대 피해국가인 대한민국이 이 관함식에 참여함으로서 안보법 개정에 박차를 가하는 아베에게 날개를 달아주는 것이 아니냐며 우려하고 있습니다. 종전 70주년을 맞이하여 13년만에 참여하나는 관함식. 과연 적절한 시기인지 궁금합니다. (일본 관함식 참여)

6.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다음(Daum)
다음카카오는 오는 23일 주주총회를 열어서 회사이름을 ‘카카오’로 바꾸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네이버와 양대 산맥을 이루던 인터넷 포털 사이트 다음(Daum)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는 겁니다. 다음과 카카오의 성장 이야기 지식용어에서 담아봤습니다.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다음)

7. 모히또 만들기
누구나 좋아하는 칵테일, ‘모히또’. 부담이 없으면서도 달콤한 맛으로 많은 이들의 찾는 저도수 주(酒) 중 하나 일 것입니다. 소주와 사이다, 그리고 깻잎만 있으면 만들 수 있는 핸드메이드 달콤주 ‘모히또’를 Tip Talk(팁톡)에서 만들어봤습니다. (모히또 만들기)

8. 콜레스테롤 수치
지난 9월 4일은 한국 지질‧동맥경화학회에서 정한 콜레스테롤의 날이었습니다. 한국지질·동맥경화학회는 국민 건강 증진과 질병 예방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콜레스테롤의 날’로 지정했다고 하는데요. 콜레스테롤 수치는 왜 높아지는 것인지 알아봤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9. 지입차 용어
화주, 운수회사, 스페어 차 그리고 대폐차는 무엇인지 왜 이러한 용어를 알아야 할까요? 자동차의 모든 것 - 지입차 편에서 이하나 멘토와 지입차에 사용되는 용어에 대해 총정리 했습니다. (지입차 용어)

10. 디스크 로터
자동차는 잘 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 한 것은 잘 서는 것입니다. 자동차의 제동을 담당하고 있는 부품을 브레이크라고 하는데, 브레이크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드럼 브레이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로터는 무엇일까요? (디스크 로터)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