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문선아] 임신부들이 임신기간에는 모든 일에 있어서 신중을 기한다. 그 중에서 특히 주의하는 것이 음식일 것이다. 임신부가 먹는 음식이 태아에게 모두 전해져 대부분의 임신부들이 임신 기간에는 몸에 좋은 음식을 찾게 되는데 평소에는 먹어도 괜찮지만 임신기간엔 특히 피해야 할 음식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자.

 

1. 식혜
식혜에 들어가는 엿기름이 탯줄을 삭히게 하고 또한 예부터 젖을 마르게 하기 위해 마시던 것으로 모유 수유를 계획하고 있는 임신부에게는 피하는 것이 좋다.

2. 녹두
녹두의 찬 성질이 임신부의 몸을 차게 만들고 소염 작용이 강해서 태아의 지방질을 없애 성장에 방해가 된다.

3. 율무
녹두처럼 태아의 지방질을 없애 성장을 방해하고 태아의 수분을 없애 성장하는 과정에 필요한 엄마의 양수를 줄게 만든다.

4. 익히지 않은 날음식
날음식은 수은 함량이 높고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다. 특히 날 생선은 톡소 플라스마에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다.

 

5. 생강
몸에 열이 나게하고 매운 맛을 내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태아에게 아토피 같은 피부질환이 생길 수 있다. 입덧이 심한 경우에는 구토나 메스꺼움을 감소시켜주기 때문에 소량 섭취는 괜찮다.

6. 팥
팥은 임신 중에 혈액을 흩어지게 하는 작용을 하고 호르몬 분비를 왕성하게 만들어 기형아 출산 확률을 높인다. 임신 기간 보다는 산후에 노폐물 배출과 부기제거를 위해 먹는 것이 좋다.

7. 파인애플
임신 초기에 조심해야할 음식으로 브라질에서는 파인애플 성분이 자궁을 수축한다고 해서 임신을 원하지 않을 때 많이 먹었다고 한다.

8. 알로에
알로에 또한 몸을 차게하는 성질을 지녀 복통, 골반내 출혈 등 자궁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9. 감
감의 떫은 맛을 내는 타닌이란 성분이 태아의 성장에 필요한 철분을 흡수하는 것을 방해하여 빈혈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10. 인스턴트
인스턴트 식품에는 기름기가 많아 철분 흡수를 막고 빈혈을 일으킨다. 또한 비만을 유발하여 임신 중독증의 원인이 되므로 가급적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평소에는 먹어도 괜찮은 음식들이지만 임신 기간 중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음식이므로 최대한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그러나 과도한 음식 제한은 스트레스로 임산부와 태아에게 더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자신의 상황에 맞게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