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세계 최대 검색 엔진 ‘구글’. 그 이름에 어울릴 정도로 구글 검색의 양과 질은 어느 포털 사이트도 따라오기 힘들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세계 최대 검색 엔진 ‘구글’에서는 어떻게 검색해야 보다 효과적일까요?

 

▶ 특정 종류의 파일만 검색
찾고자 하는 내용과 filetype:tag를 추가하면 해당 파일 형식만 검색된다고 합니다. 예를들어 시선뉴스를 검색할 때 ‘시선뉴스 filetype:tag’라고 검색창에 쓰면 되는거죠.

▶ 기간 내 결과만 검색
기간 사이에 마침표 두 개를 입력하면 기간 범위내의 검색 결과만 보여줍니다. 예를들어 2014년과 2015년을 검색할 때 ‘2014..2015’라고 검색하면 그 기간의 결과만 도출되는 거죠.

▶ 반드시 포함되어야 할 단어 지정하기
검색어 앞에 따옴표를 입력하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결과만 보여지게 됩니다. 즉 “시선뉴스”라고 입력하면, 시선뉴스라는 단어가 포함된 결과만 보여줍니다.

▶ 두 단어 중 포함결과 검색하기
두 단어 사이에 or을 입력하면 두 단어 중 하나라도 포함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즉 ‘시선 or 시선뉴스’라고 검색하면 두 단어 중 하나라도 포함된 결과가 나오는 것이죠.

▶ 빈 자리 검색하기
검색어가 떠오르지 않을 때 별표를 입력하면 빈 자리를 채운 결과가 보입니다. 예를들어 ‘시선*스’라고 검색하면 ‘시선뉴스 영상콘텐츠’를 같이 보여주는 겁니다.

누구나 한 번 쯤 하게 되는 구글 검색. 보다 편리하고 빠르게 검색하기 위한 팁을 꼭 기억하세요.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