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기이하게 오르는 월세임대, 찾아보기 힘든 전세, 그리고 더더욱 하늘의 별 따기인 대출 없이 집 매매 하기’

갈수록 심화되는 임대·매매의 현상에 또 하나 주목할 만한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입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구도심이 번성해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이 몰리면서, 임대료가 오르고 원주민이 내몰리는 현상을 이르는 용어를 뜻합니다. 즉, 중산층 이상의 계층이 도심 지역의 노후한 주택 등으로 이사 가면서 기존의 저소득층 주민을 대체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신사 계급을 뜻하는 ‘젠트리’에서 파생된 말로 본래는 낙후 지역에 외부인이 들어와 지역이 다시 활성화되는 현상을 뜻했지만, 최근에는 외부인이 유입되면서 본래 거주하던 원주민이 밀려나는 부정적인 의미로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도시 환경이 변하면서 중·상류층이 도심의 주거지로 유입되고 이로 인해 주거비용이 상승하면서 비싼 월세 등을 감당할 수 없는 원주민들이 다른 곳으로 밀려나는 현상입니다.

이 현상은 1964년 영국의 사회학자 루스 글래스(R. Glass)가 노동자들의 거주지에 중산층이 이주를 해오면서 지역 전체의 구성과 성격이 변하는 것을 설명하면서 처음 사용했습니다.

사실 임차인의 입장에서 임대료와 권리금이 올라가고, 가치가 상승한 상태에서 더 많은 비용을 받고 임대를 하는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기존의 저소득층이 떠나는 일 외에는 방법이 없는 겁니다.

젠트리피케이션은 대부분 임대료가 저렴한 도심에 독특한 분위기의 갤러리나 공방, 소규모 카페 등의 공간이 생기면서 시작됩니다. 이후 이들 상점이 입소문을 타고 유명해지면서 유동인구가 늘어나고, 자연스럽게 임대료가 치솟게 됩니다.

한편 우리나라의 경우 2000년대 이후 서울의 경우 종로구 서촌을 비롯해 홍익대 인근, 망원동, 상수동, 경리단길, 삼청동, 신사동 가로수길 등에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이 벌어졌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