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저소득층과 근로자, 다문화가정 등 취약계층 및 서민을 대상으로 정부가 지원하는 다양한 제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십니까? 굉장히 많은 정책과 지원이 있지만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아, 모르는 국민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시선뉴스에서는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알림을 인포그래픽으로 친절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 고용촉진지원금
취업을 희망하지만 취업이 특히 곤란한 여성가장·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고용을 돕기 위해 사업주가 고용촉진 지원 대상자를 채용할 경우 지원금을 지원해 사업주의 부담을 덜어 줍니다. 신규 고용된 근로자 1명당 1년간 총 6백만 원~9백만 원(대상 근로자 월 임금 수준에 따라 구분)을 지원 합니다.

■ 고령자 고용연장 지원금
정년을 연장하거나 정년퇴직자를 재고용하는 등의 방법으로 고령자를 계속 고용하는 사업주에게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노후대책이 불안한 고령자의 고용안정을 돕습니다. 기존의 정년을 폐지 또는 만 60세 이상으로 1년 이상 연장하는 중소기업 사업자(3백 명 미만 사업장), 정년이 만 55세 이상인 사업장에서 정년에 이른 근로자를 재고용하는 중소기업 사업주가 가까운 고용센터에 각 분기 다음달 말일까지 분기별 신청 가능 합니다.

■ (예비)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
(예비)사회적기업이 취약계층 등에 대한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인건비 등 재정적 지원을 통해 (예비)사회적기업을 육성, 보다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업으로, 광역자치단체장 또는 중앙부처 장이 지정한 (예비)사회적기업과 고용노동부 장관이 인증한 사회적기업(참여근로자 중 취약계층 고용비율 50% 이상)이 소재지 관할 기초자치단체에 신청 가능 합니다.

■ 환경개선자금
대기오염, 수질오염 및 소음진동방지 등 중소기업체의 환경오염 방지를 위한 시설 설치 등 환경개선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환경투자를 촉진하고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한 제도로 중소 산업체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홈페이지에 신청 하면 됩니다.

■ 환경산업육성자금
환경기업의 기술사업화, 해외진출 확대, 성장기반 조성 등을 위해 자금이 필요한 중소 환경산업체에 장기·저리의 정책자금을 공급해 실질적인 환경산업체를 육성하는 제도로 중소 환경산업체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홈페이지에 신청 가능 합니다.

<행복을 반올림하는 희망사다리> 다음 시간에는 ‘국가보훈·제대군인’편 1탄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