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최근 5년간 충치로 치료받은 환자 수를 종합한 결과 7, 8월의 충치 환자 수가 다른 달 평균에 비해 13%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여름은 달고 차가운 음식을 특히 더 많이 먹는 계절로 쉽게 치아 건강을 해칠 수 있다. 그렇다면! 어떻게 건강한 치아를 만들 수 있을까.

▲ 건강한 치아를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출처/pixabay)

▶ 탄산음료는 제발 그만!
팥빙수, 아이스크림, 시원한 탄산음료. 여름철 쉽게 찾는 음식이다. 하지만 탄산 음료의 강한 산성은 치아를 보호하는 법랑질을 손상시킬 수 있다. 날씨가 덥다고 더 많이 찾는 탄산음료 그리고 차가운 음식들 치아를 위해 잠시 양보하자.

▶ 말린 과일, 조심하자고~
수분이 없는 말린 과일은 당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치아에 잘 들러 붙을 수 있다. 말린 과일이 치아에 들러붙으면 세균이 많이 생기기 때문에 말린과일을 먹었다면 꼭 물로 입을 헹구고 20분 후 양치질을 해야 한다.

▶ 화이트 와인은 어떨까?
레드 와인과 같이 색이 진한 음식은 치아 변색을 유발한다. 뿐만아니라 화이트 와인의 산 성분은 치아의 에나멜을 약하게 하고 부식시킬 수 있다. 때문에 화이트 와인을 마실때는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치즈를 먹어야 한다. 치즈에는 단백질, 칼슘 등의 성분이 많기 때문에 건강에도 좋고 입 속에 산 성분이 오래 머물지 않도록 도와준다.

▶ 칫솔질은 조심히
위아래 반복하는 양치질은 삼가는 것이 좋다. 위아래를 강하게 반복하다 보면 이와 잇몸이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양치를 할 때는 칫솔을 부드럽게 회전시키며 모든 치아를 공고루 닦아 준다.

▶ 혓바닥도 닦으세요
치아와 잇몸뿐 아니라 혓바닥을 닦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혓바닥에는 해로운 박테리아가 많고 구취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혓바닥은 칫솔 혹은 전용 클리너를 이용해 꼼꼼하게 닦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SNS 기사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