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선뉴스 박진아] 빠르게 변하는 산업화. 그에 발맞춰 변화하는 것은 바로 인간의 주거 환경입니다. 과거 초가집과 한옥집에 이어 빌라, 아파트 그리고 오피스텔 등의 발전은 우리의 주거환경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그렇게 최근 탄생한 주거환경 중 하나는 바로 아파텔과 호피스텔입니다. 호피스텔은 오피스텔의 대체주거상품으로 선보여지고 있는데요. 호텔식 서비스에 오피스텔이 겸비된 서비스 주거 형태입니다.

 

또한 아파텔은 오피스텔의 편안함에 아파트의 편안함을 겸비해 만든 것으로 ‘오피스먼트’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또한 호텔식 서비스를 도입한 호피스텔은 호텔처럼 발레파킹을 해주거나 세탁서비스가 제공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아파텔이나 호피스텔이 최근 각광받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수익을 염두에 두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파텔과 호피스텔에 대해 제대로 알아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우선 아파트에 비해 전용률이 낮고 아파트와 같이 발코니 확장 등의 서비스면적이 없기 때문에 실 사용공간이 같은 전용면적 대비 작을 수 있습니다.

또한 취득·양도세 등 세금도 오피스텔은 건축법을 아파트는 주택법을 적용받고 있기 때문에, 정확히 어떤 분류에 해당되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합니다. 

SNS 기사보내기